| 내용 |
지난해 12월 로 방송된 ‘상호 할아버지’가 오는 25일 <행복한 울릉인>으로 극장에서 개봉된다.
<행복한 울릉인>은 울릉도에서 태어나고 자라 이제는 할아버지가 된 이상호 씨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정신지체 장애를 가졌지만 74년을 살아오면서 평생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부담 주는 일이 없이 스스로 노동을 하고 돈을 벌며 살아온 상호 할아버지의 삶을 조명한다. 또한 ‘원초적 행복 바이러스’를 전달하는 행복한 사람으로서 현대인에게 순수하고 훈훈하고 웃음을 전해준다.
신문의 귀퉁이 기사에서 발견한 ‘울릉도 바보 이야기’에 반해 울릉도로 바로 가 카메라에 담은 보도제작1부의 황석호 부장대우는 “추억 속 ‘고향의 바보’를 통해 참된 삶과 진정한 행복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1등만 기억하는 세상 속에서 순위에서 아예 열외 된 상호 할아버지를 통해 세상 제일의 원초적 행복을 느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행복한 울릉인>을 소개했다. 또한 영화 배급사에서 3분짜리 영상만을 보고도 승낙했을 만큼, 재미와 감동이 가득해 그 어떤 영화보다 마음이 훈훈해지는 영화라고 전한다.
내레이션은 <선덕여왕>의 어린 덕만 역을 맡은 남지현이 맡아 ‘상호 할아버지’의 순수하고 맑은 마음을 스크린에서도 활기차게 전한다.
다큐멘터리 영화로 주목을 받은 <워낭소리>를 뛰어넘는 감동과 재미가 있는 <행복한 울릉인>은 허리우드 극장, 롯데 시네마 건대입구점, 씨네시티, 인천 영화공간 주안, 포항 롯데시네마, 부산 국도 가람 예술관 등 전국 10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Information 제목 : 행복한 울릉인 감독 : 황석호(MBC 전 문화부장, 현 보도 제작부) 촬영/편집 : 양동암 노래 : 장사익 내레이션 : 남지현(‘선덕여왕’ 어린 덕만) 장르 : 감동 다큐멘터리 개봉 : 2010년 2월 25일 제작 : MBC 제공/배급 : 마운틴픽쳐스 홈페이지 : www.mountainpictures.co.kr
Synopsis 울릉도에는 세 가지 명물이 있다. 오징어, 호박엿 그리고 상호 할아버지… 울릉도에서 태어나고 자라서 이제는 할아버지가 된 이상호 할아버지. 칠십넷 평생 살아오면서 남에게 해를 끼치거나 부담 주는 일 없이 스스로 노동을 하여 돈을 벌며 살아왔다. 그리고 틈만 나면 살인미소를 씨익! 날려주시는 센스만점 상호 할아버지는 울릉도의 명물 중의 명물이다.
2010년, 최고의 ‘원초적 행복 바이러스’에 중독된다!! 행복한 얼굴로 미소 짓는 상호 할아버지는 흔히 말하는 ‘동네 바보’다. 하지만 ‘바보 상호 할아버지’는 울릉도에서 없어선 안될 인물! 울릉인에게는 꿈과 희망이자 삶의 여유를 돌아보게 하는 보석 같은 존재이다. 그런 상호 할아버지에게도 평생의 소원, 꿈이 있다!
홍보 남궁성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