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불만제로] 금연프로젝트
내용
스트레스와 긴장을 해소하는 묘약으로 애연가들을 유혹하는 담배! 그러나, 담배는 사약(死藥)의 성분인 비소, 휘발유의 성분인 벤젠 등의 수십 종류 유해 물질로 범벅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불만제로>의 담배 잎 잔류농약 검사 결과, 살충제와 곰팡이 약에 쓰이는 농약 성분이 검출되어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담배의 해악성이 알려지면서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금연이 대세인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불만제로>가 2009년을 마무리 하면서 금연 프로젝트의 완결판 '아듀 담배! 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를 준비했다.

보이지 않는 폭력, 간접흡연 - 6개월 된 우리 아기가 흡연자?!

부모의 흡연이 과연 자녀에게도 영향을 끼칠까? 직접 흡연 못지않게 그 위험성과 심각성이 인식되고 있는 간접흡연 문제. 하지만 옆에서 흡연하지 않더라도 흡연자의 옷이나 신체접촉을 통해 주변 환경에 함유된 독성 물질이 그대로 전달되는 3차 간접흡연의 심각성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사람들이 많다. 이에 <불만제로>가 국내 최초로 3차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검증했다. 엄마 아빠도 깜짝 놀란 3차 간접흡연의 충격적인 결과! 흡연자 부모를 둔 영유아 24명을 대상으로 모발에 축적된 니코틴 수치를 측정한 결과, 실험대상 24명 중 19명이 영유아 평균치 0.5Nic(ng/mg)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최고치를 기록한 생후 6개월의 아기는 니코틴 수치가 6.346Nic(ng/mg)로 하루 1~2개비의 담배를 피우는 소량 흡연자의 기준치 5.0Nic(ng/mg)를 훌쩍 뛰어넘었다.

「실험 카메라」- "담배 피우지 마세요." 
       버스 정류장에서 어린 아이의 간절한 부탁에 흡연자들의 반응은?


담배연기를 피해가거나 코를 막는 등 소극적인 대처를 하게 되는 간접흡연. 하지만 피하지 않고 당당하게 말할 순 없을까? <불만제로>가 금연권장구역인 버스정류장에서의 간접흡연 실태를 알아본 후, 담배를 꺼달라고 했을 때 흡연자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담배를 꺼달라는 어린 아이의 부탁에 과연 흡연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아이를 요리조리 피해 다니는 흡연자가 있는가 하면, 아이를 붙잡고 사정하는 흡연자까지 흡연자들의 반응은 다양했는데...

저타르 담배는 저타르가 아니다?

타르의 유해성이 알려진 뒤 최근 흡연자들 사이에서 순한 담배로 알려진 저타르 담배가 인기를 끌고 있다. 타르 함량을 나타내는 0.1mg, 0.3mg 등의 수치들, 과연 믿을 수 있을까? <불만제로>가 취재한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저타르 담배는 필터 부분에 미세한 구멍들이 나 있다는 것. 이 구멍이 저타르 담배의 핵심. 담배연기를 들이마실 때 구멍 속으로 들어온 외부공기에 담배연기가 희석되면서 농도가 낮아진다는 원리이다. 그러나 문제는 사람이 담배를 피울 때는 정작 이 구멍을 막고 피운다는 것. 게다가 우리나라의 타르 수치 측정 방식은 구멍을 막지 않고 피웠을 때 나오는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어서, 실제 타르 수치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는데...
그래서 <불만제로>는 일본으로 건너가 사람의 흡연습관에 맞게 강화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대로 타르 수치를 다시 측정했다. 필터 구멍을 테이프로 막고 실험을 한 결과, 그 결과는 가히 충격적이었다. 0.1mg이라던 타르의 수치가 검사법을 바꾸니 13.9mg으로 139배 껑충 뛰었던 것! 저타르라고 굳게 믿고 끝까지 피웠던 담배, 알고 보니 저타르가 아니었던 것이다.

▶ 10명의 도전자와 함께하는 2010 금연 프로젝트! 
     가수 이무송, 개그맨 김학도가 밝힌 금연 성공비법은?

 
열흘 전 태어난 아기를 위해 금연 결심을 한 이경태 씨. 남은 노년의 삶을 위해 깨끗한 몸을 만들고 싶다는 최광남 씨 등 금연이 절실한 10명의 도전자와 함께 금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5년에서 40년 동안 담배를 피워온 이 도전자들의 건강상태는 과연 어떨까?
검사결과 니코틴 대사 물질인 코티닌의 수치가 정상인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고,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정상인에 비해 모두 높았다. 또한 CT촬영 결과 폐에 혹이 발견되거나 폐에 구멍이 뚫린 경우까지 발견되어 충격을 안겼다. 자기 몸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상징후를 꿈에도 몰랐던 도전자들에게 금연이 시급하다는 전문가의 진단이 내려지는데... 국민의 건강주권을 함께 고민하고 책임지는 불만제로가 2009 금연 프로젝트 완결판 ‘아듀 담배! 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를 방송한다.

이 밖에도 금연을 결심한 사람들을 위해 담배의 유혹과 금단증상을 이기기 위한 행동요법을 알아보고, 가수 이무송 씨(25년 흡연, 금연 5년차), 개그맨 김학도 씨(10년 흡연, 금연 5년차)를 통해 힘들지만 끊을 수 있는 금연 성공비법을 공개한다.

* 기 획 : 채환규
* 연 출 : 이중각, 조윤미
* 글, 구성 : 이순남, 서영빈
* 홍 보: 최수진
예약일시 2009-12-22 1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