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불만제로] 액세서리의 진실 & 다이어트 단식원
내용

■ 소비자가 기가 막혀! -액세서리의 진실

스타일의 화룡정점을 쿡! 찍어줄 완소 아이템, 액세서리! 귀금속에 비해 다양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런데...
똑같은 액세서리 제품이 다른 곳에서 천차만별의 가격대로 팔리고, 부정확한 상품 정보로 소비자에게 부작용을 초래하게 된다면?
액세서리 업체의 비양심적 상술과 허술한 관리로 소비자를 울리는 액세서리 업계의 상술을 불만제로에서 취재했다!

<브랜드 액세서리가 사실은 남대문표???>
“동대문에서 1,7000원 하던 귀걸이가 백화점에서는 5만원에 팔리고 있어요”
“5,000원짜리를 팔면 5,6배를 남겨요. 백화점에 들어가면 더 비싸지고...”

불만제로를 찾은 액세서리 판매업자에게 들은 놀라운 제보. 남대문 도매 상가에서 판매되는 액세서리들이 라벨만 바뀌어 브랜드의 본사 디자인, 제작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 실제로 백화점이나 대형매장에서 구매한 동일제품의 액세서리가 다른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팔리고 있는 것을 봤다는 제보도 많았다.
진상확인에 나선 불만제로, 실제로 차이점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동일한 디자인의 액세서리들이 서로 다른 곳에서 팔리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격대 역시 천차만별이었다. 매장의 점원들은 소재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는데... 이에 제작진 백화점과 대형마트, 남대문 등지에서 수거한 동일한 디자인의 액세서리들을 세 차례에 걸쳐 전문가 감정을 전격 의뢰했다.
소비자가 몰랐던 액세서리의 가격의 숨은 비밀을 불만제로가 최초 공개한다.

<소비자 두 번 울린다 - 액세서리 알레르기 주의보! >
“저희 제품은 모두 알레르기 방지돼서 나와요,”
“알레르기 방지 제품을 샀는데 곪고 피나고... 약 값이 더 들었어요”
액세서리 매장에서 가장 자주 듣는 말 중 하나가 제품에 알레르기 방지가 되어있다는 것. 그런데 알레르기 방지처리가 되어있다는 매장 직원의 설명과 달리 액세서리 착용 후 부작용 겪었다는 피해자가 많았다.
니켈이 함유된 합금 성분의 금속 액세서리를 착용할 경우 잘 일어나는 접촉성 피부염의 일종인 금속 알레르기, 최근 다양한 합성물질로 만든 액세서리가 늘면서 금속알레르기의 문제점도 더욱 심각해졌다. 제보자 중엔 무알레르기라고 믿고 목걸이를 구입했다가 수년 째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있었다.
액세서리의 위생문제 또한 심각했다. 3주간의 취재기간 동안 손님이 착용했던 액세서리가 세척되는 건 단 한 번도 볼 수 없었다. 10개 제품의 세균 검사 결과 7개 제품에서 일반 세균이 검출되었고, 심지어 그 중 1개 제품에선 황색포도산구균이 검출되었는데...
시중 판매 액세서리의 위생상태 점검 결과를 불만제로가 전격 공개한다.

■제로맨이 간다! - 다이어트 단식원에 무슨 일이??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다이어트 단식원! 최근에는 마사지 서비스까지 병행하며 더욱 그 인기가 높아졌다. 그런데 보다 예뻐지기 위해 입소한 단식원에서 영양실조에다 탈모 같은 부작용이 일어났다면?
과장광고와 무리한 프로그램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가 늘고 있는 다이어트 단식원의 속내를 불만제로가 파헤쳤다.

<광고와는 너무 다른 단식원 광고!>
"홈페이지만 화려하게 해 놓고 실제 프로그램은 전혀 달라요“
“단식원 직원이 운동도 가르치고, 운전도 하고, 마사지도 하고...”

전단지와 홈페이지에는 그림 같은 시설에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살을 뺄 수 있다는 단식원 광고. 하지만 실제는 광고와 너무 달랐다. 전문 강사진이 가르치는 전용 수영장과 체육시설은 소액만 지불하면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공무원 전용 수영장이었다. 심지어 전문 강사진이라고 했던 선생님은 단식원의 청소와 설거지, 빨래까지 도맡아 하는 일반 직원이었다.
무자격 시술 문제도 심각했다. 이들은 전문 자격증도 없이 마사지나 고주파, 부항 등의 시술을 하고 있었다. 고주파나 부항 시술은 방법은 간단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긴급조치를 할 수 있는 의료인이 해야만 하는 신중한 시술이다. 하지만 불만제로가 밀착 취재한 다이어트 단식원 6곳 중 무려 4곳이 고주파시술을 하고 있었다.


“보식 달라고 했어요. 그런데 안 줬어요. 한 번도”
"생식에 대못이 들어있었어요

단식원의 음식에 불만 제기하는 소비자들도 많았다. 한 달 10킬로 감량 보장이라면서 빡빡하게 돌아가는 한 단식원 프로그램. 짐도 채 풀지 않은 입소생에게 등산을 시키는 가하면, 기상하자마자 스트레칭, 수영, 에어로빅까지 쉴 틈도 없이 진행된다. 하지만 무리한 단식과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제대로 된 보식조차 제공되지 않고 있었다. 굶기 위해 들어온 단식원에서 몰래 보쌈과 치킨을 시켜먹는 입소생들까지 있었다.
단식원에서 제공되는 음식들 중 성분표기조차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제품들이 많았다. 이들 제품들은 단식원에서 만능 다이어트 음료처럼 취급되고 있었다. 서울의 한 단식원에서는 감비차라는 이름의 정체불명의 차를 제공하고 있었다. 감비잎으로 만들어졌다는 이 차는 장 청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며 매일 원생들에게 제공되고 있었는데, 감비차를 먹은 원생들마다 복통을 호소했다.
제작진의 성분 확인 결과, 이 감비차에는 식품으로 분류된 음용차에는 들어가서는 안 될 성분이 함유되어 있었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도 허술한 규제 아래 방치되고 있는 다이어트 단식원의 실태를 불만제로가 고발한다.


기획: 채환규
연출: 민현기
홍보: 장희선
예약일시 2009-12-01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