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
MBC는 오는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히로시마 원폭투하 전 과정을 드라마로 엮은 BBC다큐드라마 <카운트다운 히로시마>를 방송한다. <카운트다운 히로시마>는 2005년 8월, 종전 60주년 특집 물로 BBC1에서 방영된 바 있으며 2006년 국제에미상 다큐부문 대상, 같은 해 국제반프TV페스티발 시각효과상 수상한 바 있다.
▶ 주요 내용 1) 핵무기 개발과 사용까지 세계사를 바꾼 3주간의 기록 차세계 대전의 종결의 대회전인 히로시마 원폭투하 전 과정을 드라마로 엮은 BBC 다큐드라마 ‘카운트다운 히로시마’는 원폭개발과정과 투하작전의 내막, 그리고 비극적 재앙의 극적구성과 작전 참가자들 및 피해자들의 목격담 등 생생한 증언으로 90분간 전개된다.
2) 재연드라마와 컴퓨터그래픽을 동원한 대작 미국의 원폭개발 비밀실험 ‘맨하탄계획’, 트루먼의 원폭투하 결정배경이 된 美日 전쟁과 국제정세, 일본의 저항과 원폭투하 등 ‘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정을 드라마로 재현한다. 특히 전쟁종결을 이룬 원폭투하 임무를 맡은 509혼성대대의 작전과 생존해 있는 참가장병의 증언은 대량살상무기를 최초로 실험하는 긴박성과 위험성을 잘 표현하고 있고, 원폭의 위력(원폭투하 후 히로시마를 휩쓰는 폭풍과 폭발 및 죽음의 ‘검은 비’의 참상)을 컴퓨터 그래픽과 함께 재현, 비극의 현장에 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의 증언과 함께 원폭의 공포를 생생하게 전한다.
3) 세계와 인류에게 주는 교훈을 찾는 정통 다큐멘터리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고 극적인 구성으로 원폭투하의 진실을 전하는 이 다큐드라마는 가공할 원폭이 인류에게 가져오는 재앙과 전쟁 속 인간의 절망적인 한계상황을 통해 진정한 세계평화의 중요성을 일깨워 줄 것이다.
▶연출자 ‘스티븐 워커’ - 작가, 다큐멘타리 전문제작자. - 옥스퍼드 대학에서 근대사를 전공한 역사학도로 하버드에서 석사 후 BBC에서 역사 다큐멘타리 제작.
**자세한 줄거리는 첨부합니다.
기획: 박노업 홍보: 장희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