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가 화제
1) 문화가 화제 - 국악인 '김덕수'
: 연주인생 40년 사물놀이 20년 기념 공연 <請排 (청배)>
(일시 / 장소 : 2001년 9월 14일 - 9월 15일 / LG 아트센터)
한국적인 소리·몸짓인 사물놀이, 그 사물놀이의 창시자 김덕수가 올해로 사물놀이 23년 맞아 결산과 함께 사물놀이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덕수의 연주인생
: 연주·음악인생, 그리고 인간 김덕수를 섹션으로 구분해본다.
1. 사물놀이의 김덕수의 또 다른 이름
2. 김덕수의 음악세계에 경계란 없다
3. 21세기 새로운 사물놀이 <청배>
그리고 <청배> 공연무대를 통해, 그가 준비하고 있는 21세기 신 사물놀이를 미리 만나본다.
2) 문화가 화제 - <러브레터>
: 다시 연극무대로 복귀한 권해효와 최용민이 전하는 연극 <러브레터>
(일시 / 장소 : 2001년 9월 4일 - 9월 30일 / 유시어터)
연극 <러브레터>는 8살에 처음 만나 친구가 된 앤디와 멜리사가 평생에 걸쳐 주고받은 편지를 통해 전개되는 사랑과 인생을 그린 부부의 이야기이다.
95년 가을 국내 초연 되었으며, 이번 공연은 원년멤버인 권해효·조윤희 커플(실제 부부)의 출연해 새로운 감동을 전하고자 한다.
연극 무대로 다시 복귀한 배우 권해효. 그가 말하는 연극 '러브레터'의 재미있게 보는 법과 이 속에 숨겨진 우리의 사랑이야기를 함께 들어본다.
* 책 마을 이슈 - 안정효의 <미늘의 끝>
<하얀전쟁>의 작가 안정효씨의 <미늘>이후에 10년만에 발표한 후속작으로,자연 속에서 존재하는 인간의 삶과 죽음에 관한 명상을 담은 중편소설이다.
<미늘의 끝>은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다음, 한 전무와 서구찬의 또 다른 낚시 여행에서 얘기가 시작된다. 그들 두 사람은 평도로 바다 낚시를 들어가고, 그곳에서 결국 인생의 얘기는 '끝'을 맞는 인간의 정체성을 다룬 작품.
소설가 '안정효'는
1941년 서울 태생. 1965년 서강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1964년 <코리아 헤럴드>문화부 기자를 시작으로<코리아 타임스><주간여성> 기자, 한국 브리태니커 회사 편집부장, <코리아 타임스>문화, 체육부장.
1975년 가브리엘 마르께스의 <백년동안의 고독>번역을 비롯, 현재까지 150여권의 책 번역.
1983년 「실천문학」에 장편<전쟁과 도시(<하얀 전쟁>으로 개제)>로 등단.
<가을바다 사람들><학포 장터의 두 거지><갈쌈(은마는 오지 않는다)><헐리우드 키드의 생애><태풍의 소리><하늘에서의 명상><착각>등 발표. <악부전>으로 김유정 문학상(동서문학사 제정) 수상.
소설 <하얀전쟁><은마는 오지 않는다><착각>은 영어·독일어·일본어·덴마크어로 번역.
* 한젬마의 그림 이야기 - 운보 김기창 화백
충북에 자리한 운보의 집을 방문해, 그 속에 살아 숨쉬는 운보 김기창 화백의 예술의 혼과 인간 김기창을 만나본다.
첫사랑의 아련함을 그린 작품 <청정>, 함찬 기백이 살아 있는 <군마도>, 우리 산수의 운보식 해석과 표현이 돋보이는 <바보산수>에서 걸레그림에 이르기까지 화가 운보의 인생과 그 속에 있는 그림이야기를 조명해 본다.
홍보 : 이일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