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PD수첩] ‘통일교 1부-신이 된 어머니, 홀리마더 한’
내용

* 방송 : 10월 21일(화) 밤 10시 20분


지난 9월, 스스로를 ‘독생녀’라 칭하는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하, 통일교) 한학자 총재가 구속됐다. 수억 원대 정치자금 전달 및 금품 로비 혐의다. 정치권으로 흘러갔다는 거액의 돈, 그 출처와 목적은 대체 무엇이었을까? <PD수첩>은 통일교 내부 자금의 흐름을 상세히 기록한 USB 자료를 단독 입수했다. 신도들이 ‘하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바쳤던 헌금은 과연 어디로 향했을까.


- ‘지상천국’의 상징, 천원궁 미스터리


가평군 설악면 장락산 한가운데, 거대한 흰색 궁전이 위용을 드러낸다. 한학자 총재의 주도하에 ‘지상천국’을 건설한다는 명분으로 조성된 종교시설, ‘천원궁(天苑宮)’이다. <PD수첩>이 만난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샹들리에가 설치되는 등 그 내부는 상상 이상으로 호화롭다. ‘하늘 부모님의 성전’으로 불리는 이 궁전을 둘러싼 비밀은 무엇일까. <PD수첩>은 단독 입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화려한 궁전을 세운 막대한 자금의 실체를 파헤친다.

 

- ‘참가정’ 교리 뒤에 가려진 통일교 2세들의 눈물


<PD수첩>의 취재가 시작되자, 통일교 2세들의 제보가 이어졌다. 자라온 환경은 저마다 달랐지만, 그들이 털어놓은 고통의 기억은 놀라울 만큼 닮아 있었다.


‘참가정’은 하나님의 참사랑 아래 이상적인 가정을 이뤄야 한다는 통일교의 핵심 교리다. 하지만 <PD수첩>이 만난 2세들의 삶은 교단이 내세우는 이상과는 정반대였다. ‘참가정’이라는 이름 아래 감춰져 온 가정불화와 가난, 그리고 그 안에서 신음해야 했던 2세들의 생생한 증언을 <PD수첩>이 기록했다.


신을 자처한 교주와 ‘지상천국’을 떠받치고 있는 돈의 실체, 그리고 세대를 넘어 이어지는 신앙의 굴레를 추적한다. MBC ‘PD수첩’ <통일교 1부?신이 된 어머니, 홀리마더 한>는 10월 21일 밤 10시 20분에 방송된다. 

예약일시 2025-10-20 1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