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책, 기억록] ‘책, 기억록-1시간 스페셜 편성’...‘연간 6천억 원의 매출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k-웹소설의 원조격 베스트셀러가 있다?!’
내용

* 방송 : 11월 28일(일) 오전 8시 05분


[책, 기억록] “중학생 시절 모두 이 책 읽어” 90년대 한국 웹소설의 원조 ‘퇴마록’


오는 28일 방송되는 MBC 교양프로그램 '책, 기억록'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후원으로 제작된 북토크 프로그램으로 MC 유세윤과 작가 김중혁, 책덕후 아이돌 SF9의 인성, 싱어송라이터 안예은이 함께 잊히기엔 너무나 아까운 책들을 소환해 책 한권에 담긴 시대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책, 기억록’에서 다루는 베스트셀러들은 단순히 판매부수 집계에 따른 결과나 문학적 작품성에 국한하지 않고, 문학작품 외에도 실용서들을 함께 다룸으로서 책 속에 녹아든 시대의 모습을 함께 발견하는 즐거움을 함께 맛보는 프로그램이다. 


1990년대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로는 ‘퇴마록’이 소개된다. PC통신의 등장과 함께 컴퓨터 안에서 새로운 문학 장르를 만들어내던 사이버 세대들. 그들의 새로운 의식과 변화하는 사회구조는 판타지 소설 시대를 이끌었다. 초반 PC통신 연재를 통해 10~20대 네티즌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기 시작하던 한국형 판타지 소설은 이내 백만 부를 넘어 천만 부 이상의 판매량은 물론 영화화로 제작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우혁 작가의 ‘퇴마록’, 이영도 작가의 ‘드래곤라자’ 등이 그 주인공이다. 


”중학생 시절, 학교에 가면 다들 이 책을 읽고 있었다“던 유세윤은 ”어쩌면 PC통신 판타지 소설이야말로 K-웹소설의 시초가 아닐까“ 전했다고. 


책을 통해 시대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경쾌한 북토크 프로그램 MBC ‘책, 기억록’은 오는 28일 일요일 오전 8시 5분에 방송된다.

예약일시 2021-11-26 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