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11월 9일(월) 저녁 11시 00분 (1,2부), 11월 16일(월) 오후 6시 15분 (3,4부) 예정
오늘 9일 방송되는 MBC ‘특집 힘내라! 위대한 여러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가슴 따뜻한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20여 년 전 IMF 외환위기 시절 우리에게 많은 위로를 주었던 <칭찬합시다>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모두가 지쳐가는 지금, 우리에게는 서로의 온기를 나누고 우리가 함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따뜻함이 필요하다.
- ‘선한’ 출연진과 함께하는 2020년 판 ‘칭찬합시다’
전국 곳곳에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이들을 칭찬하기 위해 뭉쳤다. 세 아이의 든든한 엄마이자 ‘선행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신애라 씨와 득녀 이후 인생 2막을 시작한 훈남 아나운서 오상진 씨가 MC를 맡아 프로그램을 이끈다. 아트디렉터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배우 이광기와 각종 프로그램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산하고 있는 개그맨 박성광, 개그우먼 김지민이 패널로 출연하여 코로나19로 모든 이들이 겪을 수 있는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나눌 예정이다.
그리고 힘든 시기 남몰래 선행하는 사람을 칭찬해주기 위해 6세와 9세 어린이부터 요리연구가, 플루트 부는 중학생, 유튜버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였다. 그중에서도 베일에 싸인 특별 칭찬 게스트가 있다고 하는데…그 비밀은 9일, 첫 방송에서 공개된다.
- 지금도 임대료를 깎아주는 착한 건물주의 착한 영향력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로 가장 고통받고 이들은 중소 자영업자들이다. 사람들의 이동이 줄고 매출이 없어 가게 임대료조차 내기 힘들지만, 폐업하려고 해도 비용이 들어 문을 닫지도 못한다. 말 그대로 사면초가다. 이런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있었으니, ‘임대료’를 인하해주는 건물주가 등장했다. 전주에서 시작된 이 운동은 점점 전국으로 퍼져나갔고, 전국 임대인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하거나 동결하여 영업 위기에 봉착한 중소 자영업자들의 숨통을 그나마 트이게 해주었다. 이에 정부까지 이 운동에 동참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가 상생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후문이다.
착한 임대인들을 칭찬하기 위해 제작진이 찾아 나섰다! 주인공 중의 한 명인 김부영 씨. 그런데, 그는 자신이 ‘임대인’인 동시에 ‘세입자’라고 소개한다? <전주 착한 임대인 운동> 편에서는 김부영 씨와 착한 임대인들의 자세한 사연을 공개한다.
- 청소기가 쏘아 올린 큰 기적, ‘화성남양애’ 카페
코로나19가 성행하고 있음에도 상인들이 활기차게 움직이는 마을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화성시 남양읍으로 달려간 제작진. 그런데, 손님들이 돈을 내지 않는다?! 제작진이 주민들에게 이유를 물어보면, 시장 여기저기서 공짜 이벤트가 벌어지고 있다고 답한다. 경기 침체로 침울한 이 상황에, 가장 먼저 이벤트를 쏘아 올린 주인공은 인터넷 지역 카페의 운영자인 김미경 씨. 상인들에게 큰 웃음을 만들어낸 이벤트가 뭐였냐는 제작진의 질문에 김미경 씨가 들어 올린 것은, 청소기?
<코로나 시대, 공짜 마을이 사는 법>에서는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청소기 한 대로 시작된 지역 경제 활성화 모습과 함께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택트(Ontect) 핼러윈 축제 현장도 만나볼 수 있다.
- 이연복 셰프와 함께 하는 진짜 ‘선한’ 파스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피가 모자라는 비상 상황을 겪고 있다. 감염에 대한 우려로 단체 헌혈이 대거 취소되면서 헌혈 수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헌혈증을 가져가면 무료로 밥을 주는 곳이 있다?
이 따뜻한 프로젝트를 만든 주인공을 칭찬하기 위해 홍대로 나온 이연복 셰프. 어렵게 만난 주인공은 전국 630여 곳의 사장님들이 동참하고 있는 선한 영향력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오인태 사장님. 손님들에게 착한 맛집으로 정평이 나 있다는 오인태의 파스타. 소방관, 결식아동, 헌혈자에게는 돈을 받지 않고 음식을 제공한다는데, 과연 이연복 셰프의 맛 평가는?
<이연복 셰프와 진짜 파스타> 편에서는 코로나와 마주한 홍대 상인들의 근황과 함께 진짜 파스타 사장님의 자세한 사연 내막을 들려준다.
<힘내라! 위(we)대한 여러분> 에서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 내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펼치거나 선행을 베푸는 가슴 따뜻한 우리 이웃들을 칭찬하기 위해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 기획 : 김재영
* 연출 : 장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