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D크리에이티브센터 디지털제작1부, 2020년 NEW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채널 경쟁력 UP!
TV IP→디지털 IP로 재가공! ‘MBC entertainment’, ‘오분순삭’, ‘옛시리즈’ 등 대표 채널 운영
MBC가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기반으로 하는 ‘D크레이티브센터’를 신설했다. D크리에이티브센터에 소속된 디지털제작1부는 기존 TV 기반의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디지털 IP로 재가공해 디지털 플랫폼에 유통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제작1부가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튜브 채널은 선공개 영상과 예고 등을 업로드 하는 장르별 채널 △MBC entertainment △MBC kpop △MBC drama △MBC documentary와, 프로그램의 엑기스를 뽑아 5분 내의 콘텐츠로 재편집한 △오분순삭, 옛날 프로그램을 다시 보는 △옛능 △옛드 △옛송 등이 있다.
현재 유튜브를 포함한 전체 디지털 플랫폼에서 2,60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연간 70억 조회수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 수치는 타 언론사가 운영하고 있는 채널과 비교했을 때도 상당히 높은 수치다. 시청자가 다시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찾아내는 기획력과 숙련된 편집 노하우의 결합이 채널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공룡 채널 ‘MBC entertainment’
MBC entertainment는 62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공룡 채널이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사 딩고와 협력한 오리지널 콘텐츠 ‘침착한 주말: 주X말의 영화’, 5분 내외의 예능 기획 영상 ‘엠돌핀’ 등 다채로운 콘텐츠가 존재한다. 최근에는 잘 먹는 아이돌을 초대해 먹짱력을 검증하는 ‘먹짱보이즈’를 선보였다. 평균 조회수 150만, 합계 75억 조회수를 달성하는 등 계속해서 신기록을 세워나가고 하고 있다.
5분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엑기스만 쏙쏙 ‘오분순삭’
지난 9월 ‘오분순삭’이 채널 독립을 이뤄냈다. 2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오분순삭’은 짧은 클립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니즈를 겨냥한, 프로그램의 엑기스만 골라 5분에 맞춰 재편집한 콘텐츠다. 최고 시청률 20%를 기록했던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과 레전드 예능 ‘무한도전’이 ‘오분순삭’의 주요 프로그램이다. 스타들의 먹방과 백종원 셰프의 요리 방송을 편집한 ‘오분식당’도 인기다.
지금은 뉴트로가 대세! ‘옛능’, ‘옛드’, ‘옛송’
‘옛능’, ‘옛드’, ‘옛송’은 최근 새롭게 만들어져 디지털 네이티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채널이다. 각각 옛날 예능, 옛날 드라마, 옛날 노래를 줄인 말.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시 불고 있는 복고 열풍에 착안해 예전에 방영됐던 프로그램을 다시 선보인다. 그때 그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프로그램을 다시 정주행하는 것이 젊은 세대들의 새로운 취미 중 하나가 된 만큼, ‘옛시리즈’ 채널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내년에도 MBC D크리에이티브센터의 디지털제작1부가 제작하는 디지털 콘텐츠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여기에 심혈을 기울여 새롭게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더해지면 채널 브랜드는 강화되고, 구독자는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채널 바로가기
MBC entertainment
https://www.youtube.com/user/MBCentertainment
MBC drama
https://www.youtube.com/user/MBCdrama
MBC kpop
https://www.youtube.com/user/MBCkpop
오분순삭
https://www.youtube.com/channel/UC9idb-NIhZrI6wkPesc3MUg
옛드
https://www.youtube.com/user/MBCClas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