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행복한 책읽기」'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의 사상세계 탐험'
내용
조선시대 유학의 양대 산맥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의 탄생 500주년에 즈음하여 MBC 신설 교양 프로그램 「행복한 책읽기」에서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의 사상을 조명해 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첨단과학 문명이 만들어낸 인간소외와 정신적 가치가 상실된 21세기.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윤리도덕의 사회를 강조했던 두 선비의 사상은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주 「행복한 책읽기」에서 조선시대의 두 선비 퇴계와 남명 선생의 삶 속에 담긴 위대한 사상을 읽어본다.



1. 퇴계 이황 : '진정한 휴머니스트' 퇴계 이황의 삶을 읽는다.


경북 안동에서 태어난 퇴계 이황. 그는 중국 성리학의 우주론을 인간 심성의 문제와 연관해 심화시킴으로써 한국 유학의 독창성을 구축하고 세계화로 이끈 조선시대의 대유학자.



70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한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던 그는 <성학십도>·<도산십이곡> 등 수많은 역작과 많은 제자들을 양성했다.



▶ 퇴계 이황의 삶과 사상을 만날 수 있는 책


<성학십도> : 퇴계 이황이 선조로 하여금 온 백성들에게 선정이 베풀어지기를 바라는 충정에서 쓴 교육서로써 퇴계의 대표적인 저술서. 이 <성학십도>를 현대어로 쉽게 풀이해 놓은 책이다.



<퇴계의 삶과 철학> : 한국 유교역사에서 찬란한 금자탑을 세운 퇴계의 생애와 철학을 고찰한 연구서.



2. 남명 조식 : '날카로운 지식인' 남명 조식의 삶을 읽는다.


같은 시대, 퇴계 이황과 동년배로 실천주의 실학의 대가이자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낸 탁월한 교육자로 평가받는 남명 조식.



그는 모든 벼슬을 사양하고, 지리산에서 72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초야에 묻혀 지낸 재야학자다. 오늘날 잊혀진 유학자 남명 선생의 생애와 사상을 만나본다.



▶ 남명 조식의 삶과 사상을 만날 수 있는 책


<칼을 찬 유학자> : 21세기에 다시 살아나는 남명의 삶과 문학, 남명 사상에 있어서의 도학과 정치, 남명의 공부론과 처사의 성격 등을 탐구한 책이다. 한국 정신문화연구원 교수 4명이 집필한 이 책은 실천하는 지식인 남명 선생의 면모를 생생하게 담고 있다.



<절망의 시대, 선비는 무엇을 하는가> : 남명 선생의 생애와 사상, 학문을 연대순으로 정리한 평전. 그에 얽힌 일화를 22개의 주제별로 나누어 실천을 강조하는 그의 사상과 자신을 수양하고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그의 생애을 쉽게 풀어 쓴 책이다.



3. 퇴계와 남명, 두 선비의 삶과 철학을 비교해 본다.



잇따른 사화로 어지러웠던 16세기, 참된 선비정신이 무엇인가를 보여준 두 선비 퇴계와 남명의 삶과 철학을 비교해 본다.



▶ 퇴계와 남명의 철학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책


<퇴계학과 남명학> : 남명학파와 퇴계학파 사상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그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학파 전체의 사상적 특성을 묶은 책.



4. 21세기로 이어지는 이황과 조식의 철학



퇴계와 남명 선생의 생애와 사상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그 교훈에 귀를 기울여 보자. 또한 우리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두 분의 사상을 조명하는 이유들 들어본다.



▶ 21세기로 이어지는 이황과 조식의 철학을 볼 수 있는 책


<퇴계 선생에게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 500백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우리에게 전하는 지혜로운 삶을 위한 메시지. 지혜로운 인생을 위한 가르침인 퇴계 사상의 핵심을 알기 쉽게 소개한 책이다.



<퇴계와 일본유학> : 퇴계의 학문과 사상이 일본유학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 책. 일본유학의 발전과 퇴계의 역사적 위치 등이 담겨있다.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하고 힘쓰지 않으면 하지 못한다> : 퇴계 이황 탄생 500주년 기념 출간물. 퇴계 선생의 생애와 행적 가운데 현대인의 실생활에 귀감 될 수 있는 사례소개.



▶출연자


신병주 :『남명학파와 화담학파 연구 』저자. 현 서울대 규장각 교수


이윤희 :『퇴계선생에게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저자, 퇴계학연구원 연구부장


정순우 :『남명조식 칼을 찬 유학자』저자. 현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로 재직



기획 : MBC


제작 : 세중 미디어(521-0660)


연출 : 손병옥(017-254-2604)


진행 : 박경추·정은임





홍보 : 차주혁(789-2724)

예약일시 2007-03-07 1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