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PD수첩] '간병 전쟁'
내용

11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되는 MBC(사장 김장겸) 에서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의 부양 실태에 이어 간병 인프라와 제도의 현주소를 살피고 대안을 모색해본다.

 

대한민국이 2018년경 65세 이상 인구가 국민의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간병’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환자를 돌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보호자가 경제활동을 줄이거나 일을 그만둬야 하는 상황은 ‘간병 파산’과 ‘가정 붕괴’로 이어질 수 있으며, 노인 간병인의 경우 건강 기능이 저하되거나 몸에 이상신호가 올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간병을 가족에게만 맡겨 둘 수 없는 데다 가족들 역시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으로 부정적 심리상태가 지속되면 극단적인 경우 자살 및 살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보건복지부 ‘포괄 간호 서비스 제도화 방안‘ 자료에 따르면 환자 및 보호자의 월평균 간병비 부담액은 280만 원에 달한다. 비용 문제를 해결한다 해도 자리가 없어서 기다리는 경우가 있으며, 제작진 취재 결과 다수의 요양병원이 치매환자는 관리가 어려워 잘 받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노인인구 700만 명 시대’를 맞이한 대한민국,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과 확대가 필요한 시점에서 노인이 노인을 간병하는 ‘노노 간병’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간병의 현실을 들여다본다.

 

* 문의 : 홍보국 김동희(02-789-2767)

예약일시 2017-04-11 1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