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7시 10분 성탄특집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이자 광주대교구 교구장을 맡고 있는 김희중 대주교가 출연해 다가오는 2017년에 대한 희망적 메시지를 전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종교와 무관하게 전 국민이 기다리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2016년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성탄절이 가지는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고, 대한민국이 현 시국에서 혼돈을 딛고 나아가는 데 필요한 종교의 역할과 해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김희중 대주교는 사회는 각 계층이 고유의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최근 국정농단 사태로 분노하고 상처받은 민심을 달래고 갈등을 해소하는 데 필요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지난해에도 “정부가 국민과 폭넓게 소통해야 한다.”는 성탄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는 세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핫이슈를 놓고 토크 배틀을 벌이는 신개념 시사 토크쇼로, 날카로우면서도 유연하게 토론을 리드하는 왕상한의 진행으로 함께한다.
* 첨부드리는 녹화현장 사진과 김희중 대주교 프로필 참고 부탁드립니다.
* 기획 :유정형
* 책임프로듀서 :이종혁
* 문의 :홍보국 김동희(02-789-2767)
<주요 방송 내용>
1. 2016년 오늘, 성탄의 의미
- 종교와 무관하게 전 국민이 기다리는 ‘크리스마스’…성탄절의 원래 의미
- 1887년, 한국 최초의 성탄절 기념행사…이후 대한민국서 성탄의 의미는 달라져오지 않았나?
- 2016년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성탄절’의 의미는?
- 종교 떠나 ‘성탄의 진정한 의미’ 되새길 필요 있어…어떤 마음가짐으로 성탄절을 맞아야 할까?
2. 혼돈과 갈등의 대한민국, 종교의 역할과 해법은?
- 대통령 탄핵안 가결 ·혼돈의 정국이 계속되고 있는 대한민국…현 시국을 어떻게 보시는지?
- 현 시국과 관련해서 한국인을 위한 교황님의 메시지가 있었는지?
- 지난해 대주교님의 성탄메시지 "정부가 국민과 폭넓게 소통해야“…‘소통부족’이 현 시국의 문제라고 보시는지?
- 탄핵안 가결이 있기까지 국민의 적극적 의사 표현‧정치참여…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는지?
- 시국과 관련해 종교계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 사회에 있어서 종교의 역할은 어떠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 정치‧ 사회현안에 목소리 내는 성직자 비판 목소리도 있어…성직자 역할은 어디까지?
- 국정농단 사태로 분노하고 상처받은 민심을 달래는 해법은?
- 지금의 혼돈을 딛고 앞으로의 대한민국은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 2017년 대통령 선거 예정… 우리 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리더란?
- 현재, 민족화해주교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남북화해·화합 문제에도 많은 관심, 북한방문도 2차례 하셨는데…천주교가 남북화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3. 다가오는 2017년,‘희망의 사회’를 위하여
- 2016년 한 해 ‘절망의 대한민국’…희망, 어디서 찾아야?
- 소외된 이웃을 위한 봉사와 나눔 필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 우리 사회가 잊고 있는 소외계층이 있다면?
- 전 세계 각지서 종교 갈등 심각… 이유와 해법은?
- 따돌림‧ 성 차별‧ 인종차별 등 ‘다른 것’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현대인들… 해결 방안은?
- 2016년, ‘헬조선‧흙수저’ 표현 등장…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전하고픈 한마디가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