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 김성태·안민석 “최순실 증인 출석할 때까지 청문회장 지키겠다”, 대통령 하야는?
내용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찬성 234 대 반대 56으로 가결정족수 200표를 뛰어넘어 78%의 압도적인 가결률로 국회를 통과했다.

11일 오전 7시 10분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각각 위원장과 위원을 맡은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과 안민석 더민주 의원이 토크 배틀을 벌인다.

국정논란의 핵심 인물 최순실 씨가 청문회에 출석할 때까지 청문회를 추진해야 한다는 뜻에서 의견을 모은 두 의원은 박 대통령 하야를 놓고는 뜻을 달리했다.

안민석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마지막으로 애국하는 길은 하야뿐이라며, 집권 여당이 야당에게 ‘대통령 하야 촉구 결의안’ 공동 추진을 제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인 박근혜 대통령의 증인 출석을 관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성태 의원은 2004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매뉴얼을 언급하며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절차와 결정에 따를 문제라고 말했다.

또한 안 의원의 요구는 현 정국에서 현실성이 없다며 현직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청와대 경호실장이 출석한 것 자체로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에 변화가 불었다는 입장을 보이며, 향후 관련 증인 출석에 대한 강제위임장 발부 검토 가능성을 언급했다.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는 세간의 화두가 되고 있는 핫이슈를 놓고 토크 배틀을 벌이는 신개념 시사 토크쇼로, 날카로우면서도 유연하게 토론을 리드하는 왕상한의 진행으로 함께한다.

* 문의 :홍보국 김동희(02-789-2767)
* 주요 방송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십시오.

■ 방송 : 매주 일요일 오전 7시 10분~8시
■ 진행 : 왕상한
■ 출연 :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1.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 박 대통령 탄핵 소추안, 국회 가결 의미
 - 표결참여 299명· 찬성 234· 반대 56· 무효 7· 기권 2 …표결 결과 어떻게 봐야
 - 새누리, 최소 62명 탄핵 찬성…반대 56표 보다 많아…표심 돌아서게 한 원동력은?
 - 직무 정지된 '식물 대통령', 탄핵 돼도 '즉각 퇴진' 필요?
 - 탄핵안 표결 지켜본 국민들 의견 + 향후 정국에 대한 걱정

2.'포스트 탄핵' 향후 정국 어디로?
 
- 찬성 234표, 최장 180일인 헌법재판소의 결정시한에 영향 있을까
 -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 돌입 … 헌재판결까지 유지될까
 - 野 '탄핵가결, 내각도 불신임 …황교안 총리도 물러나야' 주장…총리교체 가능?
 - 법적으로 명확치 않은 대통령 권한대행의 '권한' 범위…어디까지가 적절?
 - 공직선거법 14조 1항 + 조기 대통령 선거 시 달라지는 점
 - 조기 대선 현실화 …누구에게 유리하고 누구에게 불리할까(후보검증 부실 우려 없나)
 - '당선인' 신분 없이 '즉시 임기 시작' 되는 조기대선…'예비 내각' 준비 필요성은?
 - 친박 vs 비박 '불편한 동거' 새누리당은 '붕괴' 수순? …與 비주류의 선택은?
 - 이번 탄핵 표결 결과, 야권에 유리하기만 할까
 - 반기문 신당 창당설?…가능성 및 영향력은?

3. 최순실 게이트‘국정조사·특검’남은 과제는?
 
- 국정조사특위 1·2차 청문회 성과 및 아쉬운 점
 - 최순실 없는 '최순실 게이트 청문회'…주요증인 불출석, 해법은?
 - 청문회 증인 대부분 '모르쇠' 일관…증인 신문의 방법 or 시간 등 문제없었나
 - 국조특위, 향후 3~5차 청문회 & 靑 경호실 현장조사…앞으로의 과제
 - 특검 구성 마무리·수사 돌입…수사방향 어떻게 가야?
예약일시 2016-12-10 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