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3.1절 특집 [MBC 다큐스페셜] 일본의 또 다른 얼굴, 카운터스 행동대(男組)
내용
 

2007년 일본. 온라인 상에 재특회(재일 한국인의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모임)의 결성을 시작으로 행동하는 보수를 표방하는 이들이 인터넷을 넘어 거리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일본 전역의 코리안타운에서 혐한 발언 및 인종차별이 담긴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를 외치는 재특회의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자 그들을 막기 위해 육체적인 압력을 가하며 재특회를 봉쇄하는 일본의 또 다른 얼굴, 카운터스 행동대 - 오토코쿠미( 남자조직)가 나타났다. 

오토코구미(男組)는 ‘내 손은 더럽히지 않고 고고하게 하는 운동’이었던 일본 시민운동의 역사를 바꾸며 재특회를 온몸으로 봉쇄하기 시작하는데..3.1절 특집으로 방송되는 에서는 전직 야쿠자(일본의 조직 폭력배)에서부터 대학교수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을 향한 혐오발언을 내뱉는 재특회에 맞서는 카운터스 행동대의 모습을 통해 점차 우경화 되고 있는 일본사회의 현실과 이를 저지하려는 시민사회의 고군분투기를 들여다본다.


■ 혐한시위 헤이트 스피치- 거리로 나오다.
‘좋은 한국인도 나쁜 한국인도 모두 죽여라’, ‘남경대학살이 아니라 일본 내 코리안타운 대학살을 실행합니다.’ 어느 일본 여중생의 가두연설이 신오쿠보 거리에 울려 퍼졌다.

특정한 인종이나 국정 등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증오를 선동하는 발언, 즉 헤이트 스피치가 일본의 한복판에서 연일 벌어지고 있다. 인종이나 연령, 민족, 종교, 성 정체성, 또는 정치적 견해 등 특정 그룹에 대한 편견과 폭력을 부추길 목적으로 이뤄지는 의도적 선동을 뜻하는 헤이트 스피치는 2013년부터 일본 각지에서 일어난 극우 성향의 데모로 이어지며 그 해 유행어 대상(大賞)에 오를 만큼 일본 사회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런 헤이트 스피치 데모를 이끄는 일본 극우 단체로 재특회(재일한국인의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 모임)가 있다.

2007년 시작된 재특회는 행동하는 보수를 표방하고 인터넷을 넘어 거리로 나오기 시작했다. 그들은 재일 한국인이 특권을 가지고 있다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며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근거 없는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 현재 재특회 회원은 약 1만5천명 이상이며 일본 유투브 유로 고정 채널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성장했다.



■ 카운터스 행동대 - 우리는 오토코쿠미(男組)이다.
2013년. 혐한시위를 일삼는 재특회에 맞서는 조직이 등장했다. 재특회를 선두에 세운 넷우익 시위가 극렬해지자, 그들에게 반기를 든 이들이 모여 일명 ‘카운터스’라고 불리며 활동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재특회의 혐한시위는 공권력에 의해 보호받고 카운터스의 행동이 오히려 경찰에 의해 저지되자 전직 야쿠자(일본의 조직폭력배)다카하시는 육체적으로 혐한시위를 봉쇄하는 ‘오토코구미(男組)’를 조직해 카운터들의 선봉에 나서기 시작한다.

오토코구미는 재특회 저지를 위한 초압력 행동집단이라는 모토아래 온라인상으로 사람들을 모집하고 집합장소와 작전계획을 짜서 육체적으로 혐한시위를 봉쇄했다. 전직 야쿠자(일본의 조직폭력배)에서부터 대학교수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다양한 멤버들이 모인 오토코구미의 목적은 단 한가지 ‘차별을 없애자’이다.

■ 오토코쿠미 -일본 시민운동의 역사를 바꾸다.
오토코쿠미는 확성기를 사용하여 헤이트 스피치가 들리지 못하게 중화하고 데모 행진을 저지하기 위해 온 몸으로 도로를 점거했다. ‘내 손은 더럽히지 않고 고고하게 하는 운동’ 이라는 이전까지의 사회활동의 약점이자 모순을 엎어버린 오토코쿠미. 그들은 카운터활동을 하고 싶어도 용기가 없는 일반인들에게 한발 내딛을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며 시민운동을 확대해 나갔다.

혐한시위대와 인종혐오자들을 응징하는 행동하는 남자들 오토코구미, 그들이 벌이는 기상천외한 시위방식과 평화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카운터스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가치를 위해서는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얻을 것인가, 주변국에게 상처를 주며 변해가는 일본의 모습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민주주의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기획 : 김진만
연출 : 이일하
구성 : 이미정
문의 : 홍보국 이은형
예약일시 2016-02-27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