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WORLD] 대장금의 MBC, 이젠 K-TOUR로 한류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MBC는 10년 전 대장금을 비롯한 명품 드라마로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에 한류의 불을 지폈다. 그리고 이제 상암시대 1년을 맞은 올 해에는 다시 한류 콘텐츠관광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펼치려 한다.
관광산업은 한류를 통해 발생하는 경제효과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1-2년 사이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등 해외 관광객이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산업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반면에 한류 때문에 왔으나 정작 쇼핑 이외에는 이렇다 할 보고 즐길 거리가 없어 날이 갈수록 외국인의 재 방문률은 줄어들고 관광한국의 기회는 다시 위기로 바뀌고 있다. 한류를 찾아 온 대한민국에 정작 이를 본격적으로 체험 할 관광콘텐츠는 태부족인 현실 때문이었다.
it’s real experience!
대한민국 최초 방송테마파크 'MBC WORLD'
방송국은 24시간 방송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한류의 공장이자 꿈의 작업실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와보고 싶어한다. 그러나 방송국 문턱은 한없이 높아 실제 그 안을 들여다보고 체험하는 일은 극히 소수에게만 허락된 호사였다. 하물며 외국인 관광객이 방송사를 방문해 직접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스타와 함께하는 경험을 하기란 하늘에 별 따기와 같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제 이 모든 일이 mbc 상암 사옥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MBC는 2015년 9월 5일 MBC 상암 신사옥 일주년과 함께 세계최초 방송 테마파크인 ‘MBC WORLD’를 오픈 한다. 방송테마파크 ‘MBC 월드’에 오면 관광객은 자유롭게 MBC의 다양한 명품 드라마와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고 스타와 하나 되는 체험의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내가 직접 사극 속의 왕이 되고 무한도전 속 식스맨이 되어 하늘로 날아오른다. 스타와 마치 곁에서 호흡하는 것 같은 다양한 상황이 바로 실제 방송국 안에서 생생하게 펼쳐지는 것이다.
방송콘텐츠와 첨단 ICT 기술로 이뤄 낸 K TOUR의 융합적 경제효과
스타와 데이트를 하고 직접 화면 속으로 내가 들어가는 일이 가능하게 된 것은 모두 대한민국의 첨단 ICT 기술 덕분이다. MBC는 NIPA의 도움을 받아 최근 뜨겁게 화제가 되고있는 가상현실 VR 콘텐츠를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제작하였고 홀로그램 콘서트의 지평을 넓혀 머슬쇼 등 수준높은 공연체험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국내 최초 MBC 월드 내 'VR 체험관 1호'에서 선보일 VR 작품들은 한국방송사로는 최초로 VR 드라마, VR 다큐 등 실험적이지만 완성도 높은 영상에 도전하며 앞으로 전세계 방송계에 신선한 자극이 될 것으로 보인다.
'MBC 월드'는 유료 입장되는데 외국관광객을 유치해 경제적 효과를 높이고 그 수익은 다시 선순환 되어 2차 한류 콘텐츠를 첨단 ICT 기술에 접목시킨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쓸 예정이다. 또한 비록 적은 숫자이지만 MBC 월드에서 안내하는 22명의 젊은이들에게는 콘텐츠 가이드라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었으며 각 어트렉션과 콘텐츠 제작에 120 여명의 젊은이가 참여 하였다
대한민국 방송사 최초 시도! 홀로그램, 360도 VR 체험
진짜 보다 더 진짜 같은 환상의 공간 펼쳐져~
'MBC WORLD'에서는 바로 눈앞에서 스타의 콘서트를 관람하는 느낌이 드는 홀로그램 씨어터, 어디서도 접하지 못한, 360도 짜릿한 가상현실 속으로 빠져드는 VR 체험이 준비 되어 있다. 특히 홀로그램과 VR 체험은 대한민국 방송사 최초 시도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지드래곤과 함께 무대에 오르는 짜릿한 경험!
홀로그램 씨어터에서는 한류를 이끄는 국내 최고의 스타들인 빅뱅, 싸이의 콘서트 현장에 실제로 와 본 듯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스타와 함께 무대에 오르는 경험은 체험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모든 여성들의 로망~
모델 유승옥의 몸매를 눈앞에서 볼 수 있다면?
머슬 마니아로 이름을 알린 모델 유승옥의 몸매는 모든 여성들의 로망이다. 유승옥을 비롯 머슬 마니아 국제 수상자들의 머슬 마니아 쇼가 홀로그램으로 재현된다. 환상적인 머슬 마니아 쇼를 통해 빛나는 명품 몸매를 바로 내 눈 앞에서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MBC 월드의 홀로그램 시어터는 한류를 이끄는 새로운 콘텐츠다.
<무한도전> 멤버들이 못 다한 공포체험!
VR로 재현된다.
무한도전 멤버들이 여의도 사옥에 간 이유는?
무한도전 공포특집 ‘나 홀로 집에’ 후속편 <오싹한 방송국>을 360도 VR 가상현실로 만난다. MBC 여의도 사옥 지하 주차장에서 은밀하게 미션을 받은 후,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불 꺼진 방송국 안을 홀로 걷는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곳곳에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체험자들을 오싹한 공포 속으로 초대할 것이다.
<진짜 사나이>의 헨리, DMZ 비무장 지대에 복무?
민간인에게 출입이 허용되지 않는 DMZ 비무장지대. 진짜 사나이 멤버 헨리와 함께 어둠이 잔잔하게 깔린 미지의 공간을 여행 해 보는건 어떨까? 깊은 숲을 향해 갈수록 서서히 드러나는 아픈 역사를 통해 DMZ의 의미를 되짚어 본다.
MBC 배현진 앵커의 손잡고 떠나는 방송국 여행
365일 바쁘게 돌아가는 방송국은 누구에게나 호기심 가득한 장소.
배현진 아나운서가 직접 소개해주는 MBC는 어떤 곳일까?
아나운서들의 일상을 볼 수 있는 아나운서 국, <심심타파> DJ 정준영이 소개해주는 라디오 국, 또 인기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 스타’와 ‘리얼스토리 눈’ 촬영 현장까지 방송국 이모저모를 360도 가상현실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애플힙의 비결! 모델 유승옥, VR로 털어놓다!
남자의 전유물이었던 근육질의 바디라인!
이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관심을 두고 있다. 머슬 마니아로 이름을 알린 모델 유승옥이 밝히는 아름다운 몸매의 비결을 VR 체험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무한도전> 제 7의 멤버가 된다면?
트릭아트 기법으로 만나는 MBC 인기 프로그램들!
세계 최초 포토존을 트릭 아트 기법으로 새롭게 재해석 한 공간 <명품 한류 콘텐츠관( 트릭 TV)>은 MBC 명품 드라마를 비롯 인기 프로그램의 주인공들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곳이다.
단순히 찍는 사진이 아닌 체험하는 사진으로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지드래곤과 데이트 하고, 가왕 김연우와 함께 듀엣을?
‘우리 결혼했어요’, ‘섹션TV연예통신’, ‘나는 가수다’, ‘우리 결혼했어요’, ‘나 혼자 산다’ ‘복면가왕’ 등 MBC 프로그램명을 딴 어트랙션이 놓여 있는 공간이다.
어트랙션 안에는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 돼 있는데 스타가 말을 걸며 다가와 사진도 찍고 노래도 부르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오는 9월 5일 그랜드 오픈!
사전 예약을 통해 누구나 방문 가능해 이 밖에 MBC 사극 드라마 속 주인공이 입었던 의상을 스크린으로 입어보고 아이돌 스타가 직접 히트곡의 안무를 가르쳐주는 댄스 체험, 스타들의 환영인사와 함께 사인을 간직할 수 있는 디지털방명록, 한류 아이돌 스타가 직접 댄스 동작을 알려주는 댄스체험 등이 있다.
또 대장금, 해를 품은 달, 기황후 등 MBC 인기 사극을 통해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사극체험, 정확한 뉴스 전달을 위해 쉼 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보도국 체험, 또 한류 연예인들의 핸드프린팅이 전시된 광장의 스타스트리트까지, 상암 신사옥 곳곳에 매력적인 콘텐츠들로 가득하다.
MBC 월드는 오는 9월 5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 입장객을 받을 예정이다.
문의 : 한임경(02-789-2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