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
2015년 새해를 여는 MBC의 신년특집 다큐멘터리! 광복 70년 특집 기획 <대한민국>
아버지, 어머니, 아들로 상징되는 대한민국 성장기와 미래 대한민국이 일구어 낸 기적의 중심에는 앞만 보고 달리며 밤낮없이 일 해 온 아버지의 땀방울이 있었고, 자식의 미래를 위해 눈물겨운 근성으로 내실을 기한 어머니의 희생이 있었다. 광복 이후 70년, 우리의 부모님이 오늘 날의 터전을 닦아 왔다면 우리는 그들이 걸어 온 70년을 돌아보고 현실의 과제들을 점검하며 다가 올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방송문화진흥회, KDI, MBC 공동기획 MBC 신년특집 다큐멘터리 [대한민국]에서는 ‘국민배우 최불암’과 함께 대한민국의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그들의 다음 세대’를 대변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1부 <아버지가 세운 나라>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낸 아버지 세대의 추진력이 한국의 경제사에 끼친 영향을 외국 석학들의 분석을 통해 이야기한다. 또한 불가능을 가능케 한 한국인의 저력, 기적적인 경제성장의 과정과 그 역사 속에 숨겨진 우리 아버지들의 희생을 재조명한다.
2부 <어머니가 지은 나라> 불가능을 가능케 한 지칠 줄 모르는 한국인의 성공 DNA를 분석해본다. 동생들의 뒷바라지를 해왔던 누이가 어머니가 되면서 대한민국 교육열에 불이 붙었고, 그 교육열은 한국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 땅의 어머니가 살아온 삶과 어머니가 물려준 기질이 대한민국 성장을 어떻게 이끌어왔는지 조명한다.
3부 <자식이 만들어 갈 나라> 3부에서는 자식세대가 만들어갈 나라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부모로부터 풍요로운 대한민국을 물려받았지만, 그에 따른 ‘갈등’이라는 무거운 숙제가 동반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갈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 분석하고 대국민 설문조사를 통해 압축성장의 그늘 이면에 자리 잡은 갈등과 반목의 근원을 짚어본다. 그리고 세계적인 갈등 조절 전문가와 함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법칙들을 갈등집단에 적용해봄으로서 갈등을 넘어 화합으로 갈 수 있는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 주요내용 [1부 아버지가 세운 나라]
국민배우 ‘최불암’, 반도체 신화의 주역 ‘진대제’, 현대문학계의 거장 ‘김홍신’, 추억을 노래하는 가수 ‘김도향’, ‘먼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의 저자 ‘이원복’. 각 분야를 대표하는 다섯 명의 인사들이 모여 치열했던 한국 경제 70년사를 이야기 한다!
1945년 대한민국의 주권을 되찾은 역사적인 해. 하지만 가난으로 얼룩졌던 빈곤의 시대. 척박하고 참혹했던 현실 속에서 태어난 이들이 있다. 그들은 동생의 학비를 위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총탄이 빗발치는 전쟁터로 향했고 낯선 중동 땅에서 태양과 씨름했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운명으로 여겼던 그 시절의 산업역군들이 바로 우리시대의 ‘아버지’들이다. 그들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 방송문화진흥회, KDI, MBC 공동기획 기획 : 김진만 연출 : 김동철 내레이션 : 최불암 문의 : 김소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