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불만제로 UP] 치과 진료 사기 & 과일주스의 함정
내용
없는 충치도 만들어드려요-치과 진료 사기
오복 중 하나 건강한 치아! 그러나 충치가 생겨도 비싼 치료비 때문에 치과에 가지 못하는 소비자가 많다. [불만제로 UP] 앞으로 현직 치과의사와 치과에 근무했던 직원들의 제보가 들어왔다. 일부 치과에서 없는 충치도 만들어 치료하는 과잉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한 번 보철치료를 받은 환자에게 주로 과잉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를 속이고 있는 치과의 진료 사기 실태를 [불만제로 UP]에서 취재했다.

[불만제로 UP]은 치과 과잉진료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 20대 여성, 30대 남성, 40대 여성 등 4명의 실험군을 선별하여 일반치과 22곳, 어린이치과 10곳에서 검진을 받았다. 보철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던 20대, 40대 여성은 현재 아무 문제가 없는 기존의 보철을 교체할 것을 권하였고 예상 치료비용은 최고 550만원까지 나왔다. 사랑니에만 1개 충치가 있는 30대 남성도 충치 11개의 치료가 시급하다고 강권했다.

어린이 치과도 예외는 아니었다. 대학병원에서 충치가 없다고 진단받은 8세 어린이 역시 11개까지 충치가 있다고 진단했다. 치료할 치아가 없는 4인의 실험군은 치과마다 전혀 다른 진단과 비용이 나오는 것이 확인됐다. 환자를 우롱하고 의료 윤리가 무너진 일부 치과의 진료 사기 실태를 [불만제로 UP]에서 낱낱이 고발한다.

달콤한 과일 주스의 불편한 진실
비만과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있는 당분. 세계보건기구(WHO)는 1일 당류 섭취량을 50g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다. 남녀노소 즐겨 마시는 과일주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탄산음료보다는 과일주스를 선호하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 그런데 과일주스에 들어있는 당 함량이 탄산음료만큼 높다?! [불만제로 UP]에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음료의 당 함량을 점검했다. 아울러 카페에서 판매중인 생과일주스도 과일의 천연당을 제외한 당류가 초콜릿 두 판에 육박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건강을 위해 마신다는 과일 주스, 그 한잔에 얼마나 많은 양의 당분이 들어있을까? 우리도 모르게 섭취하고 있는 당 함량이 [불만제로 UP]에서 공개된다.

결로-곰팡이와의 전쟁, 그 후
지난 2월과 3월 [불만제로 UP]은 시공상 하자로 생긴 ‘결로와 곰팡이’로 피해가 심한 입주민과 시공사의 횡포에 대해 방송했다. 해당 시공사는 ‘결로와 곰팡이’의 피해 세대에 A/S를 약속했다. 방송 후 두 달이 지난 지금 그 약속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

결로로 고통 받은 아파트 입주민 중에는 수많은 하자로 이사를 거듭한 세대도 있다. 하자분쟁 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도 했지만 건설사의 거부로 분양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여 아파트 분양금을 반환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아파트 분양의 경우 중대한 하자가 생겼을 때 소비자가 법적인 보호를 받을 방법은 없을까? 시공상 하자가 명백했을 때 아파트 분양 계약은 해지될 수 있는 것인지 [불만제로 UP]에서 점검해본다.

문의 : 홍보국 최훈화
예약일시 2014-04-09 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