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이현도, 9년간 대중에게서 숨어버렸던 이유
내용
24일(토) 방송되는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는 듀스 20주년 헌정작업에 모습을 드러낸 이현도와 산골마을 세 쌍둥이의 성장기가 방송된다.
 
-오늘을 산다, 듀스 이현도

1995년 6월 해체 선언 이후 다시 볼 수 없었던 그룹 듀스가 데뷔 20주년을 맞아 부활했다.
 
듀스의 음악을 듣고 자란 후배들이 듀스 20주년 헌정 작업을 위해 의기투합한 것이다. 용감한 형제, 신사동 호랭이, 이단 옆차기, 뮤지, 버벌진트. 그리고 걸그룹 걸스데이와 에일리까지 힘을 보탰다.

이들은 모두 듀스의 음악들 듣고 자란 후배 뮤지션들.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는 UV 뮤지의 스튜디오와 에일리의 녹음 현장을 응원 방문한 이현도를 동행 취재, 최초 공개한다. 지난 9년간 이현도는 대중의 관심 속에서 철저히 떨어져 지냈다.

그러나 그는 미국에서 작곡가로 활동하며 한국 가요계에 꾸준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룰라의 ‘3!4!’, 지누션의 ‘말해줘’, 유승준의 ‘연가’ 같은 히트곡이 바로 이현도의 작품이다. 그가 오랜 시간 무대를 떠나 타국에서 작곡가로 지낸 데에는 듀스의 멤버 김성재의 죽음과 루머에 대한 충격이 컸다.

미제사건으로 남은 친구의 죽음과 대중의 호기심 어린 시선에서 도망가고 싶었던 그에게 한국의 연예계는 다시 돌아오고 싶지 않은 곳이었다.  대중의 기억 속, 반항기 넘치는 청년이었던 이현도는 어느덧 40대 노총각이 됐다. 듀스를 잘 모르는 10대에겐 ‘듀스라는 그룹으로 활동했던 삼촌’, ‘우리 형부, 우리 삼촌이 좋아하던 형’으로 불리기도 한다. 미국에서 평범한 작곡가로 보낸 지난 9년의 시간은 이현도에게 자기 자신을 찾아 나가는 시기였다.

오랜 방황과 치유의 시간을 통해 그가 찾은 것은, ‘상처를 지니고 살면서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원하는 음악을 열정적으로 만드는 자신’이다. 과거의 상처나 영광에 매몰돼 살기보다 지금 현재, 매 순간을 충실하게 살고 싶다는 이현도.

과거의 전설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위해 오늘을 사는 남자, 이현도가 사는 법을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들여다본다.

-판소리 시스터즈, 산골마을 세 쌍둥이

전남 순천의 작은 산골 마을. 시내에서도 한참 떨어진 이 마을에 세쌍둥이 자매가 살고 있다. 올해 아홉 살. 눈, 코, 입이 똑 닮은 일란성 세쌍둥이 진주, 선주, 미주다. 이름표를 달지 않으면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닮은 얼굴의 아가씨들이지만 막내 미주는 언니들과 조금 다르게 자라고 있다.
 
8개월 만에 1.3kg의 미숙아로 태어난 세 쌍둥이, 그중에서도 1분 차이로 제일 늦게 나온 막내 미주는 인큐베이터에 가장 늦게 옮겨졌다. 이때 얻은 뇌병변장애로 미주는 언니들보다 10cm 정도 성장이 더디다.

더딘 걸음걸이 때문에 미주는 세 자매의 달리기 시합에서 늘 꼴등 차지다. 세쌍둥이의 엄마는 할머니다. 6년 전 미주네 엄마는 아이들만 남겨둔 채 집을 떠났다. 엄마의 빈자리를 대신해 육아를 도맡고 있는 할머니의 하루는 세쌍둥이와 오빠 병주(10)까지 네 명의 손주를 돌보며 집안일에 텃밭 농사까지 하느라 늙을 여유도 없다.
 
할머니는 그중에서도 걸음걸이가 더디고 늦된 막내 미주를 세상에 보낼 일이 걱정이다. 그래서 아침마다 국민 체조를 하게 하고 냇가에서 수영도 가르친다. 언니들보다 수줍음이 많은 미주를 위해 얼마 전부터 아이들은 판소리도 배우기 시작했다. 할머니는 판소리를 배울 때만큼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조교로 변한다.

아이들의 엄마이자, 요리사, 코디네이터, 매니저, 때로는 의사까지 되는 할머니는 아이들에겐 ‘원더우먼’이다.  요즘 세 쌍둥이와 오빠 병주는 중요한 대회를 앞두고 있다. 판소리를 배운 후 처음으로 참가하는 국악대축제에 참가해 판소리 실력을 겨뤄보기로 한 것. 달리기는 꼴등이지만 판소리만큼은 언니들보다 잘하고 싶은 미주.

미주는 과연 판소리 대회에서 언니들을 제치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 닮은 듯 다른 아홉 살 세쌍둥이 자매의 성장기를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따라가 본다.

문의 : 홍보국 남동우
예약일시 2013-08-23 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