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불만제로 UP] 소비자 우롱하는 건강 도시락의 진실 및 비위생적인 병원 세탁물의 실태
내용
MBC 소비자고발 버라이어티 [불만제로 UP]은 건강 도시락과 병원 세탁물의 실태를 카메라에 담았다.

- 양심 제로! 가격은 업! 소비자 우롱하는 건강 도시락의 진실

최근 웰빙 열풍으로 건강 다이어트 식단을 배달하는 업체들이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신선한 채소와 끼니별로 영양의 균형을 맞춘 식단으로 다이어트도 되고 건강도 챙긴다는 업체 측 광고와는 달리, 실제 도시락 내용물은 부실하기 짝이 없다는 제보가 이어졌다. 프리미엄 식단으로 이름 붙여 시중에 판매되는 배달 다이어트 도시락의 가격은 한 끼 기준 약 1만 원 안팎. 그러나 제작진이 따져본 도시락의 실제 원가는 프리미엄 식단이라고 말하기에 부끄러울 지경이었다. 홈페이지를 통한 도시락 업체들의 허위 과장광고 또한 심각한 수준이다. 자신들이 제공하는 도시락을 먹으면 신체 부위별 비만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는 곳부터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광고까지 하며 사람들을 현혹하고 있었다. 직접 친환경 채소 농장을 운영한다는 업체의 식재료는 마트와 시장에서 구입한 것이었고, 중국산 고기를 국내산으로 판매하는가 하면, 씻지 않은 과일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시들시들한 채소를 사용하는 등 식재료의 질도 의심되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도시락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소비자를 우롱하는 다이어트 도시락 업체의 영업실태를 [불만제로 UP]에서 파헤쳐본다.

- 관리 허술, 비위생적인 병원 세탁물의 위험한 실태

건강검진이나 외래진료를 받기 위해 누구나 평생에 한번쯤은 찾게 되는 병원. 그런데, 병원의 환자복과 침구류의 위생이 의심스럽다. 환자복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사람부터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이들까지 많은 이들이 불만을 제기했다. 병원 세탁물, 대체 어떤 식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일까?

제작진은 우선 대학병원, 정형외과, 산부인과 등을 대상으로 세탁물 관리 상황을 지켜봤다. 일반 세탁물과 오물 세탁물이 뒤섞여 보관되어 있는가 하면, 침대 시트로 화장실 하수구를 막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병원 세탁물을 위탁받아 세탁하고 있는 공장에서는 공장 바닥에 세탁물을 방치하는 것은 물론, 일반 환자복과 수술복을 분리하지 않은 채 한꺼번에 세탁하고 있었다. 심지어 세탁의 마지막 과정이라 할 수 있는 세탁물 건조기 내부는 시커먼 때가 덕지덕지 붙어있었다. 공장에서 사용하는 세제 또한 문제. 독한 합성 세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세탁이 완료된 병원복의 pH 측정 결과, 인체에 유해한 알칼리성이 기준치 이상의 수치를 나타냈다. 기본적인 청결유지도 제대로 지켜지고 있지 않은 병원 세탁물. 병원 세탁물의 세탁 과정을 낱낱이 공개한다.

문의: 홍보국 강정국
예약일시 2013-04-23 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