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MBC 100분토론] 남북한 치킨게임, 돌파구는?
내용
지난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는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북한은 남북간 전시상황 선언, 개성공단 사업 잠정중단, 무수단 미사일 실전배치 등의 벼랑 끝 전술로 한반도의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우리 정부가 전격적으로 대북 대화를 제의한데 대해 북한은 ‘교활한 술수’, ‘빈껍데기’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우리 정부는 다시 이를 ‘대화제의 거부’로 받아들이고 강하게 유감을 표명함에 따라 대화로 흐르던 남북관계가 원점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화 제의를 완전히 걷어찼다”는 분석보다는 “대화의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며 남북간 대화 의제나 주도권 선점을 위한 기싸움을 벌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분위기다. 한·미 양국은 ‘9.19 공동성명’을 이행할 준비가 돼있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 북한이 진정성을 갖고 대화 테이블로 나오면 대북 지원은 물론 체제보장과 평화 협정 체결 등을 논의해 볼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거절한 김정은. 북한의 노림수는 무엇일까.  그리고 한반도의 위기 상황을 타개할 돌파구는 있는 것일까. 
               
오늘 밤 [MBC 100분토론]에서는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출연, 한반도 위기 상황에 대한 정부의 대응전략과 함께 앞으로의 남북관계를 전망해 본다. 
  

출연패널 : 윤덕민 국립외교원 교수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남광규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교수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박성현 뉴데일리 논설위원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     

담 당 : 시사제작1부 박상후 부장
문 의 : 홍보국 노지수
예약일시 2013-04-16 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