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창사특집다큐 [생존] 3부 "나미브의 붉은 여전사"
내용
30일(수) 저녁 8시 50분에 방송되는 창사특집다큐 [생존]에서는 아프리카 나마비아의 나미브 사막을 찾아간다.

지난주까지 알래스카를 담아 선보였던 [생존]은 이제 아프리카의 힘바족과 산족들의 일상을 함께 따라가본다.



지상에서 가장 아름답지만 혹독한 곳, 나미브 사막
아프리카 ‘나미비아’의 나미브 사막은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힌다.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과 붉은색 사구가 펼쳐내는 풍경은 더없이 환상적이다. 그러나 나미브는 지구상에서 가장 혹독한 곳이기도 하다. 강수량 200배의 증발력으로 수분은 항상 0%에 가깝다. 초록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이곳은 생명체가 살아가기 무척 힘든 곳이다.



아프리카의 붉은 보석, 힘바족(Himba)
나미비아 서북쪽에 위치한 오푸오 시내의 한 슈퍼마켓. 동물 가죽으로 만든 스커트만 걸치고 붉은 피부를 드러낸 여성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힘바족 여성들이다. 온전히 가슴을 드러냈으니 주변의 시선이 부담스러울 법도 하지만 이들에게 주저함이나 부끄러움은 찾아볼 수 없었다.  힘바 여성들이 뿜어내는 자신감과 강한 에너지의 원천은 붉은 오찌데다. 먹을 물도 귀하니 평생 목욕을 하지 않는 이들은 붉은 진흙돌인 오크라를 우유로부터 얻은 크림과 섞어 수시로 온몸에 바른다. 숨이 턱 끝까지 막히는 건조한 사막의 기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는 지혜인 셈이다.



여섯 살, 어린신부
6살 소녀 무탕카는 얼마 전 이웃마을 나이 많은 남자와 결혼식을 올렸다.
아이를 등에 업고 다닐 때부터 결혼 시키는 힘바족의 전통은 무탕카를 어린신부로 거듭나게 했다. 힘바족 남자들은 마음에 드는 여자를 발견하면 주저하지 않고 청혼을 한다. 심지어 갓난아이에게도 말이다. 갓난아이일 경우는 아이의 부모님께 청혼을 한다. 그리고 엄마가 아이를 등에 업고 결혼식을 올린다. 하지만 결혼식을 했다고 해서 바로 같이 사는 것은 아니다. 신부가 일정 나이가 될 때까지 각자의 집에서 따로 지낸다. 그 동안 신랑은 신부의 집에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며 신부를 돌봐야한다. 힘바족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맹이지만, 글자를 배우도록 무탕카를 학교에 보내준 것도 남편이었다. 학교에선 친구들과 웃고 떠드는 영락없는 여섯 살 꼬마 아가씨. 여성들이 주로 일을 하는 힘바족의 특성상, 어렸을 때부터 노동에 단련된 아이들은 일 하기 싫어 등교하는 일은 다반사다. 생존을 위해 글자보다 일을 먼저 배우는 힘바족의 어린 아이들은 미래의 붉은 여전사다.


생존의 동지, 소(牛)
가축은 힘바족에 있어서 생존의 또 다른 이름이다.
힘바족은 어린 아이들이 제대로 걷기 시작하면 새끼 염소나 양을 돌보는 일을 가르친다. 소에 대한 사랑은 각별하다. 소에게 얻은 우유를 발효시켜 옥수수죽과 섞어 먹고, 가죽을 얻어 스커트를 만들어 입는다. 먹을 것이 부족한 건기에는 크고 작은 행사가 많은데, 소를 잡아 부족한 영양을 섭취한다. 소를 잡은 후, 추장은 소의 내장을 자세히 살피며 점을 친다. 마을의 앞날을 예견하기 위해서다. 소는 부의 상징이자 생존의 필수 요소이다.


나미비아의 또 다른 부족, 산족
흔히 부시먼이라고 알려진 산족(San tribe). 이들의 고향은 보츠와나 와, 나미비아 국경지역이다. 부시먼이란 수풀 속에 사는 사람을 뜻한다. 수풀에서 살며 독화살 하나만으로 사냥을 하는 세기의 사냥꾼. 직접 독을 만드는 과정은 흥미롭다. 땅속 깊이 숨어있는 풍뎅이 번데기를 잡아 짓이겨 독을 뽑아낸다. 여기에 와일드 애스패래거스 즙을 한 두 방울 떨어뜨리는데 이는 독화살을 맞은 동물이 소변을 통해 독을 배출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이렇게 완성된 독을 화살촉에 바르고 화살을 꼽기에 편리한 산족의 전통 복장으로 갈아입으면 사냥 준비는 끝이다. 그러나 사냥은 쉽지 않다. 나미비아 정부는 산족이 사냥을 할 만한 대부분의 지역을 사유지 또는 사냥금지구역으로 정했다. 사냥금지 구역에서 동물을 사냥하면 처벌을 받아 감옥을 간다. 산족은 사냥을 할 수 없는 슬픈 사냥꾼이다.


기획 및 연출 : 최삼규
촬영 : 김만태, 황성만
구성 : 이소정

홍보 : 이은형

 
예약일시 2013-01-30 0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