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불만제로 UP] 병원 수술 후기의 진실
내용
MBC [불만제로 UP]은 병원 수술 후기와 헬스클럽 회원권의 진실을 취재했다.

- ‘제로맨이 간다’ 병원 수술 후기가 가짜? 

[불만제로 UP] 제작진 앞으로 제보가 도착했다. “후기가 병원에서 만든 가짜 정보인데 사람들이 그걸 모른 채 믿고 병원을 찾더라고요” 인터넷에 올라오는 수술 후기를 병원에서 작성한다는 병원 홍보업체 직원의 충격적인 제보. 이런 후기에 속아 병원을 방문했던 환자들을 제작진이 만나봤다. 후기를 쓴 카페 회원에게서 쪽지로 병원을 추천받아 성형수술을 받았다는 이 모 씨와 김 모 씨. 후기에서 자랑하던 결과와는 달리, 이들은 부작용을 겪고 있다고 한다.

성형만이 아니다. 치질카페를 통해 같은 병원에서 수술 받고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는 다수의 카페회원들. 한 회원이 지속적으로 쓴 추천후기를 보고 찾은 곳이라고 전했다. ‘3백년 만에 있는 명의’에게 수술 받고 완치됐다는 회원. 제작진의 확인 결과, 병원 관계자로 밝혀졌다. 인터넷 수술후기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불만제로 UP] 제작진은 직접 확인에 나섰다. 본인이 직접 수술을 받았다는 성형후기에 정보를 요청하는 댓글을 달아본 것. 3시간 만에 도착한 124개의 정보쪽지! 과연 이 쪽지의 정체는 무엇일까? “얼마나 퀄리티 높은 카페에서 활동을 안 걸리고 잘 하느냐가 중요하죠” “리얼후기를 남기는 거죠. 댓글 달리게 하고 병원 정보 쫙 뿌리는 거죠”

일반 소비자의 자발적인 입소문을 통해 홍보효과를 얻는 ‘바이럴 마케팅’. 하지만 일부 병원 홍보대행업체에서는 수술 후기를 허위로 작성하고, 쪽지를 보내 환자를 병원으로 유인하고 있다. 이런 후기 마케팅으로 효과 본 병원이 한두 곳이 아니다. 예약환자로 문전성시, 가짜 후기 덕분에 건물까지 세운 병원도 있다는 업체들의 설명. 정보공유를 가장해 소비자를 낚는 가짜 후기의 불편한 진실을 취재했다.

- 소비자의 눈을 속이는 충격적인 마케팅 실태!

업계에 따르면 강남의 한 유명 성형외과에서 한 달에 쓰는 온라인 홍보비가 무려 3억!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연관검색어, 실시간검색어까지 홍보를 안 하는 곳이 없다고 한다. 포털 검색결과에서 첫페이지에 노출되면 좋은 병원, 실력 있는 병원이 된다는 업체의 설명. ‘도배’를 하기 위해 개인정보 도용까지 서슴지 않는 곳도 있었다.

“친인척 동원해서 아이디를 제공받고, 그것도 안 되면 아이디를 사서 제공합니다”

무려 50개의 아이디를 가지고 병원을 홍보했다는 전 병원 홍보대행업체 직원의 고백! [불만제로 UP] 제작진은 일부 업체가 아이디 판매업자로부터 암암리에 아이디를 사서 쓴다는 정보를 입수, 사실 확인을 위해 중국의 아이디 판매업자들을 만났다. 단돈 100원에 팔리는 인기 포털사이트의 아이디! 직접 만든 프로그램으로 비밀번호를 해킹하고, 없던 아이디를 만들어내기까지 한다는 판매업자들! 포털사이트에 병원 이름을 도배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다.

이런 아이디를 구입하고, 심지어 카페까지 구매해서 인터넷 카페를 소유하고 여론까지 조작하는 병원들!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셈인데. [불만제로 UP]에서 불법 후기 마케팅의 실태를 낱낱이 파헤쳤다.

- ‘불만의 재구성’ 헬스클럽 먹튀 사건

유명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한 프랜차이즈 헬스클럽이 논란에 휘말렸다. 1,500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한 헬스클럽이 하루아침에 문을 닫아버린 것. 적게는 15만원에서 많게는 70만원까지 피해 액수는 달랐지만 그 황당함은 같았다. 게다가 폐업 하루 전날까지 회원 등록을 받으면서도 폐업 사실을 알리지 않아 그 고의성까지 의심받고 있다.

피트니스 센터는 몸만들기 열풍을 타고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이에 따라 대형 프랜차이즈 피트니스 센터들 간의 회원 유치 경쟁이 과열되었는데,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문을 닫고 마는 피트니스 센터 또한 꾸준히 있었다. 회원 모집에만 급급하고, 문 닫을 땐 나 몰라라 하는 일부 피트니스 센터들! 피해자들을 구제해 줄 방법은 없는 것인지 [불만제로 UP]에서 짚어봤다.

문의: 홍보국 강정국  
예약일시 2013-01-03 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