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6일(금) 밤 11시 15분 [MBC 스페셜] ‘코리안 뷰티, 세계를 유혹하다’ 에서는 최근 K-pop과 더불어 일고 있는 K-beauty의 한류 열풍 현장을 찾아간다.
아시아 지역을 넘어 유럽, 북미로까지 영역을 넓힌 한류 열풍! 그 대상은 드라마와 K-pop뿐이 아니다. 지금 세계는 한국식 화장법과 화장품에 열광하고 있다. 한국을 찾은 관광객부터 최고의 모델 시에나 밀러 등 해외의 유명 스타까지 사로잡고 있는 코리안 뷰티의 비밀을 밝힌다.
유튜브에는 한국 가수들의 화장법을 따라하는 각종 동영상들이 수시로 올라오고, 명동의 화장품 가게에는 외국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대표적인 한류스타 김태희, 카라의 니콜과 한승연, 소녀시대 윤아까지. 그들의 입으로 직접 밝히는 한류스타의 화장법의 비밀과 매력포인트를 들어본다.
외국인들이 부러워하는 한국 여성들의 장점은 바로 도자기같이 깨끗한 피부와 동안으로 보이는 외모다. 소위 물광 피부, 무결점화장법 등으로 대표되는 한국식 화장법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현상일까? 19세기 조선시대의 미의식을 엿볼 수 있는 그림, ‘미인도’. 거기에는 현대의 무결점 화장법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하얀 피부와 포인트 화장법이 주는 과하지 않은 꾸밈의 매력.
하버드의 낸시 에트코프 박사팀이 2011년 10월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연한 화장법이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데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한국 화장법. 그 경쟁력의 과학적 근거를 살펴본다.
한국식 화장법을 배우려는 유학생들이 줄을 잇는다. 약 4년 전, 한국 드라마를 보고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꿈을 찾아 한국에 온 중국인 장단단 씨와 1년 전 한국에서 유학을 마치고 베트남으로 돌아가 최근 떠오르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된 응웬 씨. 코리안 뷰티의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유학파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을 만나본다.
한류의 바람을 타고 세계 시장을 상대로 약진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과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 등이 그것이다. 코리안 뷰티라는 또 하나의 한류가 남긴 과제를 알아본다.
7월 6일 (금) 밤 11시 15분 [MBC 스페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홍보국 강정국, 송은정
사진은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