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
침수피해 다발지역 광화문 광장, 올 여름 안전은?
2009년 320억 원을 들여 준공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광화문 광장. 정치, 외교, 행정 등 대한민국의 중추기능이 집결된 핵심가로 대표적인 역사·문화 시설물까지 함께 하고 있어 그 의미가 남다른 곳이다. 하지만 이곳의 또 다른 이름은 여름이면 침수피해를 겪는 문제의 장소라는 것이다. 실효성은 뒷전이고 디자인과 외관에만 치중했던 광장의 개·보수 공사가 원인이었다. 더구나 올 여름은 강수량이 예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측 돼 주변 상가와 광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 서울시는 세종로 지하주차장에 임시 저류조를 설치했지만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과연 올 여름 광화문 광장은 침수피해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 것인지, 광화문 광장의 여름을 취재해본다.
더욱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해~ 서울경기 지자체 서비스!
불편한 점을 한방에 해결해 주는 놀라운 서비스를 소개한다. 오염된 실내 공기는 아기를 키우는 가정도, 공공시설에도 빠질 수 없는 골칫거리다. 환기를 시켜도, 방향제를 뿌려도 소용이 없다.
실내 공기 문제 해결을 위해 무료로 공기질을 측정해주고 컨설팅까지 해주는 실내 공기 정화 서비스가 시민의 전화를 기다린다. 이뿐만이 아니라 서울시 구로구의 수해사전차단 특별 기동대는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해 일반 가정에 차수막을 설치하고 역류 문제를 방지해 수해를 사전에 예방, 점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광주시의 소상공인 컨설팅 서비스는 운영이 힘든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대박 비법을 전수해주고 있다. 여기에 전화 한 통이면 가정 내 모든 민원 사항을 해결해 주는 수원시의 든든한 가정 민원 해결사까지 나타났다. 필요한 곳이 그 어디라 해도 시민을 위해 발 빠르게 달려가는 서울경기의 지자체 서비스. 시민들의 보다 편리한 삶을 위해 존재하는 지자체의 든든한 전문가들을 만나본다.
전라도 구례군의 취청 오이가 선사하는 시원한 여름!
오이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속의 열을 식혀줘 더위로 인해 뜨거워진 몸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여름철 별미다. 여름 제철을 맞아 지친 사람들에게 시원한 맛을 선사하고 있는 제철 오이를 찾아 전라남도 구례로 떠났다. 막바지 오이 수확에 한창인 이곳은 특히 취청 오이의 푸른 물결이 가득한 곳으로 유명하다. 일명 ‘청오이’라고 불리는 취청오이 수확 현장에서 보람과 열정이 넘치는 주민들의 하루를 따라가 본다. 시원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인 오이물김치, 오이소박이, 오이냉채 등 소박한 요리부터 쉽게 맛볼 수 없는 오이 경단과 전통 요리 오이선으로 탄생시키는 어머니들의 손맛도 공개한다. 신선하고 아삭한 맛이 살아있는 전남 구례의 취청 오이를 비롯해 시원한 여름을 선사하는 오이 음식들을 찾아가 본다.
People&City - 문화·예술의 향기가 살아있는 도시, 경기도 군포시
도시 전체가 숲과 공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연과 인공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곳, 일명 '숲속의 웰빙 도시'라 불리는 경기도 군포시다. 인구 29만 명의 경기도 군포시는 지금 문화 예술의 도시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군포시는 ‘책 읽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곳곳마다 독서 공간을 마련하고, 아이를 출산한 가정에 책 꾸러미를 제공하며 거실에 TV대신 서재 만들기 운동에 동참하는 책 읽는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군포시는 전국 규모로 매년 개최되는 어린이 동요대회와 군포 출신 국민스타 김연아의 뒤를 잇는 청소년 체육인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수리산부터 다양한 문화, 예술을 조화시켜 시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도시, 경기도 군포시를 만나본다.
아름다운 사람을 만나는 곳, 양주시 남면 매곡리 ‘맹골마을’
경기도 양주시 남면 매곡리는 6월이면 마을 초입부터 푸른 매실 향기로 가득한 고장이다. 이 곳은 예로부터 마을에 큰 매실나무들이 자리하고 있어 맹골 마을로 불리 우는 곳이다. 60대 이상의 노인분들이 대부분인 다른 농촌 마을과 달리 맹골 마을에서는 젊은 층의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젊은 사람들도 귀농을 위해 찾고 있을 정도로 모두가 살기 좋은 고장으로 유명하다. 젊은 사무총장이 직접 담근 시골의 전통 장맛은 맹골마을의 깊은 맛을 담고 있다. 마을 곳곳에 세워진 솟대와 장승에 숨겨진 마을의 역사를 듣고 한지 공예 달인의 멋진 작품들을 만나본다. 넉넉한 인심과 아름다운 사람들이 있어 살기 좋은 마을, 매화 향기 솔솔 풍기는 맹골마을로 함께 떠나본다.
7days - 서울, 경기도에서 열리는 축제·행사
날씨가 본격적으로 무더워지고 있다. 답답한 실내를 벗어나 조금만 발걸음을 옮기면 가슴을 시원하게 해줄 많은 행사들이 기다리고 있다. 다양한 체험이 가득한 덕수궁 수문장 교대의식과 화성행궁 상설 한마당부터 주민들과 함께 해 더욱 뜻 깊은 단오축제들까지, 신나는 이야기가 가득한 서울경기의 축제, 행사로 지금 떠나보자.
- 2012 비전 우리춤 - 수원 (3월 17일 - 12월 22일) - 덕수궁 왕궁 수문장 교대의식 (1월 1일 - 12월 31일) - 2012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3월 1일 - 12월 31일) - 제 8회 영통 청명 단오제 (6월 23일) - 제 12회 의왕단오축제 (6월 23일) - 2012 농어촌 여름 휴가 페스티벌 (6월 28일 - 7월 1일)
문의 : 홍보국 강정국, 송은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