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MBC100분토론] 정치인, 그 자격을 말하다
내용


민생 회복의 염원 속에 출발한 19대 국회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여야가 원구성을 놓고 난항을 거듭하고 있고, 일각에선 일부 국회의원들의 ‘자격’에 대한 우려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점점 커지고 있다. 


19대 국회는 개원과 함께 일부 논란이 되고 있는 의원들의 거취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의혹의 책임 문제로 사퇴를 종용받는 ‘이석기-김재연’ 두 의원과 함께, 성추행 의혹과 표절문제가 불거진 ‘김형태-문대성’의원들의 제명 문제는 구체적인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민주통합당 임수경 의원의 탈북 대학생 등에 대한 ‘막말’ 파문이 번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 자격’에 대한 근본적인 논란이 일고 있다.


과연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정치인들이 갖춰야 자격과 검증의 기준은 무엇일까.


더욱이 대선이 20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대선 주자들에 대한 검증 요구 역시 예사롭지 않게 진행되고 있다. 한편에선 정치인으로서 당연한 검증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선 지나친 구태정치의 네거티브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에 [MBC 100분 토론]에서는 우리시대 정치인들에게 요구되는 자격과 기준에 대해 논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4명의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이번 토론에서는 정치인들이라면 당연히 갖춰야 할 덕목과 그것을 검증할 민주적인 절차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출연패널 

-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

- 정대화 상지대 정치학 교수

- 김형준 명지대 정치학 교수

- 김종철 연세대 법대 교수


담 당 : 보도제작1부 박상후 부장, 박세미 PD, 이재숙 작가

문 의 : 홍보국 최수진

예약일시 2012-06-05 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