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MBC [100분 토론] ‘왜, 재벌 개혁인가’
내용
2월 7일(화) 밤 11시 10분에 방송되는 MBC [100분 토론]은 ‘재벌 개혁’을 주제로 여야 국회의원,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경제 민주화의 의미와 양국화 해소를 위한 재벌 개혁의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본다.

2008년 촉발된 금융위기 이후 ‘1%의 부자를 향한 99% 서민의 분노’의 목소리가 지구촌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국내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 부자와 서민간에 부의 편중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양극화 해소를 위한 재벌 개혁 등 경제민주화는 정치권이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요구가 돼버렸다.

최근 여야는 경쟁적으로 헌법 제119조 제2항에 규정된 ‘경제민주화’를 토대로 한 새로운 한국형 자본주의의 구축을 외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새로운 정강·정책으로 ‘공정한 시장경제질서 확립을 통해 경제민주화 구현’이란 내용을 담았으며, 민주통합당도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 부자 증세’를 4월 총선의 3대 핵심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권의 경제민주화 논의가 총선과 대선을 의식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진정성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 재벌개혁이 투자위축을 불러올 수 있고 그 여파로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00분 토론]은 ‘재벌 개혁’이 과연 양극화 해소와 사회 통합의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본다.

*출연패널
이혜훈 새누리당 국회의원
박영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홍종학 가천대 경제학과 교수

담당: 보도제작1부 오정환 부장, 박상후 차장, 박세미 PD, 이재숙 작가
문의: 홍보국 최수진
예약일시 2012-02-06 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