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100분토론] ‘나꼼수’ 현상, 어떻게 볼 것인가
내용


정치인과 언론인 넷이 모여 현실을 풍자하는 팟캐스트 라디오방송 ‘나는 꼼수다’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나꼼수’는 평균 다운로드 200만 건, 조회 수 600만 건을 기록하면서 부동의 팟캐스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쫄지마’와 같은 유행어를 양산하는 등 ‘나꼼수’의 인기와 영향력은 기성언론의 대항마를 넘어선 ‘신드롬’의 형태로 자리 잡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는 왜 ‘나꼼수’에 열광하는 것일까? 일각에서는 ‘헌정방송’을 자처하는 ‘나꼼수’가 BBK와 저축은행 사태, 무상급식 등 정치·경제·사회 모든 분야를 망라해 도마 위에 올려놓고 ‘거침없는 비판’을 통해 현실 정치와 기성언론에 ‘분노’한 세대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주는 ‘미디어 판 안철수 현상’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세상을 음모적 시각으로 재단하고 무책임한 폭로와 조롱, 편파성에 대한 우려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책임을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100분토론]에서는 정치권과 언론인, 사회학자 등과 함께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나꼼수’ 열풍의 원인을 분석해 보고 우리시대가 꿈꾸는 정치와 언론의 역할을 고민해 본다.


출연패널

- 강승규 한나라당 국회의원

- 정청래 前 통합민주당 국회의원

- 김  진 중앙일보 논설위원

-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담  당 : 오정환 부장, 박상후 차장, 김영주 PD, 이재숙 작가

문  의 : 최수진

예약일시 2011-12-12 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