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다큐멘터리 「성공시대」제188회 '노르웨이 라면왕 이철호'
내용
정상에 선 사람들의 감동적인 삶의 역정을 돌아보며 '치열한 삶에 대한 아름다움'과 '땀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다큐멘터리 「성공시대」.




노르웨이 청소년들의 우상, 라면의 발상지 일본을 누르고 '미스터 리(MR. LEE)'라는 브랜드로 노르웨이 라면 시장의 80%를 장악한 사람 이철호씨. 그의 라면 시식회에는 언제나 사인을 받으려는 노르웨이 청소년들로 북적거린다. 먼 이국땅에 떨어진 낯선 이방인이었고, 혼자서는 걷지도 못할 만큼의 장애인이었으며, 젊은 시절 빵 한 조각을 물에 불려서 먹을 만큼 절대 빈곤에 시달리던 이철호. 하지만 화장실 청소부부터 최고의 요리사를 거쳐 라면왕의 자리에까지 오르기까지 그는 항상 절망해야 할 순간에 희망을 먼저 꿈꾸었던 사람이다. 성공한 사업가 이전에 진정으로 웃을 줄 아는 행복한 인간, 돈보다는 꿈과 도전 그리고 정직함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난 43번의 다리 수술을 한 절름발이다. 난 한국인은 한 명도 없는 이국 땅에 홀로 떨어진 이방인이다. 난 돈을 벌기 위해 화장실 청소를 한다. 난 유통기한 지난 딱딱한 빵을 물에 불려 먹으며 주린 배를 채운다."




그래도 '행복하다' 웃을 수 있을까?




▶ 웃는 사람, 이철호




그가 웃는다. 64세의 할아버지가 저런 천진난만한 웃음을 지을 수 있다니…. 그 옛날 어린 동생이 방에서 혼자 명랑 만화를 보며 저런 웃음을 지었던가? 북유럽 노르웨이, 멀고 먼 땅에서 라면 하나로 인기와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사람, 노르웨이 청소년들의 우상 이철호씨. 그와의 만남은 그렇게 유쾌하게 시작되었다.




▶ '미스터 리(MR. LEE)' 하나 주세요




노르웨이에서 이 말은 "라면 하나 주세요"를 뜻한다. '라면=미스터 리' 라는 등식을 만들어 낸 사람, 그 장본인이 바로 이철호씨이다. 그는 '라면'의 발상지 일본을 누르고 '미스터 리' 라는 브랜드로 노르웨이 라면 시장의 80%를 장악했고, 노르웨이 초등학생들은 그의 라면 시식회에 참석하기 위해 결석까지 할 지경이다. 게다가 CF는 물론이고 노르웨이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하는 패션 브랜드의 모델까지 되었다. 도대체 노르웨이 사람들이 이철호와 그의 라면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지난날을 이야기하다




그는 1937년 충남 천안에서 태어났다. 14살의 나이로 겪게 된 6.25. 여러 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우연히 미군 부대에 들어가게 된 이철호는 부대 안에서 행운의 마스코트라 불리며 귀여움을 독차지하지만 갑작스러운 폭격에 오른쪽 다리를 심하게 다치게 된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노르웨이행. 그 후 43번의 수술도 힘겨운 것이었지만 노르웨이 최초의 한국인으로서 혼자 생활을 꾸려 나가기도 벅차기만 했다. 화장실 청소부·동물병원 잡역부·호텔 벨보이 등의 일을 하며 밤에는 유통기한 지난 딱딱한 빵을 사서 물에 불려 먹곤 했다. 그가 아직도 라면을 퉁퉁 불려 먹고, 음식을 버리는 사람은 벼락을 맞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듯 했다.




▶ Cook Master




항상 굶주렸던 그는 결국 노르웨이에서 '최고의 요리사(cook master)' 훈장을 목에 걸게 된다. 하지만 그 자리에 서기까지 그는 남보다 더 늦게까지 남보다 더 열심히 설거지를 하고 감자를 깎던 노력의 시간들을 보냈다. 그리고 어떤 상황 속에서도 순간 순간을 기꺼이 사랑할 줄 아는 마음, 그리고 언제나 곧 더 행복해 질 수 있다는 믿음. 그것이 오랜 시간 서 있지도 못하는 불편한 다리를 하고서도 노르웨이 최고의 요리사가 되게 한 비결이었다.




▶ 한국과 노르웨이 사이에서




그는 인터뷰 도중 한국 시 '부소산'을 읊으며 눈물을 글썽였다. 노르웨이로 떠날 때 한국말을 잊어버릴까 가져간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렸던 시. 그는 이 시 하나를 하숙집 벽에 적어 놓고 매일 매일 읽어댔다고 한다. 한국에 대한 그리움은 라면왕으로 성공한 지금까지도 이어져서 '미스터 리' 라면에 한국 관련 퀴즈를 넣는다거나, TV 퀴즈쇼에 한국 여행권을 경품으로 내 놓으며 한국을 홍보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을 길러준 조국 노르웨이를 위해서는 매년 한국전 참전 용사들을 위한 만찬을 준비하고, 실업자가 많은 지역에 만두 공장을 세워 일자리를 나누어 줄 생각이다.




▶ 이 사람의 비밀




라면이 '미스터 리'로 통하는 노르웨이에서 그는 여전히 한 달에 한 10번쯤은 전국을 돌며 라면 시식회를 가진다. 젊은이도 아니고, 오래 서 있으면 다리가 허리 안으로 들어가 밤이면 다리를 잡아 다시 끼워 맞추어야 하면서도 그가 고생을 자처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는 그냥 또 그 명랑 만화 같은 웃음을 웃고 만다. 항상 행복하다고 말하는 사람, 항상 웃으며 사는 사람. 그 비밀을 알아차리기에 우린 아직 모자란 듯 했지만, 그의 웃음이 어느새 은근슬쩍 우리에게 전해졌다면 우리의 착각일까?






기획 : 이종현(789-3325)


연출 : 조능희(789-3328)


대본 : 송미경(789-3353)




홍보 : 차주혁(789-2732)






예약일시 2007-03-07 1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