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
아이템 1. 국보 1호 숭례문, 다시 태어나다! 600년 역사를 재건하는 사람들
지난 2008년 2월 10일, 대한민국 5천만 국민들을 슬픔에 빠지게 하는 사건이 일어났던 날이다. 그 사건은 바로 ‘숭례문 방화사건’ 자랑스러운 국보 1호이자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이었던 숭례문은 방화 5시간 만에 무너져버렸고... 그렇게 잿더미가 되어버렸다. 불탄지 1330일 째, 지금 숭례문은 어떤 모습일까?
숭례문이 허무하게 무너져 버린 지 1330일 째, 2년 넘게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서서히 잊혀진듯하지만 2011년 10월 현재까지도 복구공사가 한창이다. 이번에 복구되는 숭례문은 이전의 숭례문과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고 하는데... 1907년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에 의해 훼손된 성벽이 되살아나 동쪽으로 53미터, 서쪽으로 16미터 규모의 성벽이 재현되고, 일제 강점기 시대에 높아진 지반을 30cm 낮춰 조선 후기의 높이로 복구되는 등 조선 시대의 숭례문을 최대한 재현해내기 위한 노력들이 한창이다.
하지만 철제 가림막으로 가려진 복구 현장은 밖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아 숭례문 앞을 지나는 사람들은 궁금하기만 할 뿐이다. 약 55% 정도 완성된 숭례문 복구 현장은 지금 어떤 모습일까?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잊혀져 가고 있던 국보 1호 숭례문, 완공을 1년 앞두고 중간점검을 위해 굳게 닫혀있던 숭례문 복구현장의 문이 열린다.
숭례문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숭례문 복구단>!!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에서 공개되는 숭례문 복구 현장에는 역사를 다시 쓰고 있는 국가대표들이 있다. 문화재청에서는 600년 역사의 혼이 담긴 숭례문 재건을 위해 선조의 지혜를 그대로 재현하는 ‘전통 방식 복원’ 결정을 내리고 석장, 대목장, 제와장 등 각 분야의 중요무형문화재 장인들로 이루어진 <숭례문 복구단> 팀을 꾸렸다.
국보 1호 복원을 위한 국보급 자재 공수까지! <숭례문 복구단>에게 내려진 첫 번째 임무! 국보 1호를 복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국보급 자재를 구하는 것이었다! 기본 150년 이상의 소나무들은 전국 각지에서 공수하고, 전통 가마에서 만들어진 기와는 한 장을 만드는 데만 2주가 걸린다. 또한 성벽에 사용되는 돌들은 조선시대에 사용한 돌과 같은 성분의 돌을 찾기 위해 장장 8개월간 전국을 돌아다녀 찾아냈다. 숭례문 복구에 들어가는 자재들의 수량만 해도 목재 13만 1493재, 기와 2만 7천장, 철 3톤, 돌 4천 499개에 달한다!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에서는 600년 역사의 숭례문을 다시 세우고 있는 복구 현장뿐만 아니라 숭례문에 들어갈 목재를 공수해온 강원도 삼척의 준경묘부터 전통 기와를 만들기 위해 가마가 만들어지고 있는 충남 부여의 현장까지 최초 공개된다!
아이템 2. 콩고 삼 남매의 천사 누나, 콩고 난민 돌보는 윤모아 양!
새빨간 매운 떡볶이를 제일 좋아하고, 김치 없인 밥도 못먹는다는 못 말리는 한국사랑.
또 한국말은 한국인 못지않게 유창하고 한국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만점인 이들.
바로, 콩고에서 온 난민 어린이 삼 남매 라빈, 조나단, 파트리샤 이야기다.
난민은 자신의 나라에서 박해를 받아 외국으로 탈출한 사람들을 의미하는데, 2, 3천여 명이 난민 시청을 요청하며 백 명 남짓 난민으로 인정된다고. 난민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생계유지를 위한 어떤 일도 하지 못 하며, 인정 된다고 해도 낯선 나라에서 살아가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 하지만 삼 남매는 별 다른 걱정 없이 웃음이 쏟아지는데~ 그 이유는 천사 누나 윤모아 양이 있기 때문이란다!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를 따라다니며 봉사활동을 해오던 모야 양은 어려운 많은 난민들에 도움의 손길을 주고 있으며, 삼 남매에게도 매주 삼 남매의 가정을 방문해 공부를 봐주는가 하면, 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조언을 해주는 멘토 역할까지 하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고 있다.
아이템 3. 동료를 구하려다... 흙더미에 함께 묻힌 의로운 죽음
지난 25일 오전 9시 30분경, 대전의 한 공사 현장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3m 떨어진 하천에서 물이 유입되면서 토사가 무너져버린 것. 지반이 무너지면서 용접공 인부 김진수(50) 씨가 먼저 매몰되고, 굴착기 기사 김진구(47)씨가 손을 뻗어 구조하던 중 함께 미끄러져 내려가게 됐다. 그리고 두 명의 동료를 구하기 위해 현장 소장 이용필(32) 씨가 사력을 다해 구조 해보려 했지만 세 사람은 7m 구덩이 속으로 매몰되었다.
물이 계속 유입되어 토사가 흘러내리는 위험천만한 사고현장. 119 구조대원들조차도 위험한 상황에서 구조가 이루어 졌고, 구조 6시간 만에 가장 마지막에 매몰된 현장 소장 이용필씨가 발견됐다! 하지만 이미 3명의 인부는 사망한 뒤였다. 5살 난 남자아이와 7개월 된 딸 아이...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자녀들을 두고 떠난 이용필 씨. 하루아침에 남편과 아빠를 잃은 이용필씨 가족들의 슬픔... 그리고, 평소 남에게 늘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따뜻한 사람이었다는 김진구 씨. 위험천만한 상황 속에서도 동료를 구하려다 목숨을 희생한 이들의 발인 현장. 10월 3일(월) 저녁 6시 50분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에서 공개된다.
문 의 : 홍보국 최수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