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스마트폰-태블릿에서 MBC, SBS 실시간 방송을 무료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MBC와 SBS채널들을 쉽게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렸다. 스마트폰·태블릿의 국내 보급 2000만대 돌파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MBC가 10월 1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방송과 VOD를 제공하는 ‘pooq’(푹)서비스를 출시한다.
‘pooq’서비스는 스마트폰·태블릿 애플리케이션과 PC웹사이트
(
www.pooq.co.kr)로 서비스되며, MBC 4개 채널(MBC, MBC드라마, MBC에브리원, MBC게임)과 SBS 2개 채널(SBS, SBS플러스)을 무료로 제공한다.
MBC 프로그램들의 다시보기(VOD)도 이용 가능하며, 향후 SBS프로그램들의 다시보기도 예정되어 있다. 거실에선 TV로, 거실 밖에선 pooq으로
pooq은 2011년의 TV시청행태를 반영한다.
예전엔 가족들과 거실에 모여 TV를 봤다면, 이젠 각자 개인 단말기(PC, 스마트폰, 태블릿)로 언제 어디서나 TV프로그램을 즐기고 싶어한다.
‘pooq’은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태블릿, 윈도우즈PC 등 대다수 인터넷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만 접속된다면, 아내들의 드라마 사랑에 떠밀린 남편들이 뉴스를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 왁자지껄 수다 떨며 보는 TV... ‘Talk’으로 떠들고 ‘Share’로 나눈다
스마트세대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로 끊임없이 떠들면서 TV를 본다.
인상 깊은 동영상들은 퍼나르고 싶어한다. ‘pooq’은 이런 변화된 시청행태(이른바 ‘소셜TV’)를 적극 반영, 주요 SNS(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를 통해 실시간 댓글을 달 수 있으며(Talk기능), 단 두 번의 동작으로 2분 길이의 동영상을 SNS친구들에게 즉시 퍼나를 수 있다(Share기능)
이젠 쉽게, 함께, TV에 pooq~
지금 휴대폰을 사는 한국인의 85% 이상은 스마트폰을 산다.
스마트기기는 더 이상 얼리어댑터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저씨도 아줌마도 편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 ‘거실TV에 버금가는 간편한 사용법’, ‘pooq’이 지향점은 ‘simple smart’다. HD급 화질의 MBC, SBS채널들을 무료로
– freemium서비스
국내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채널들로만 구성했으며, 다시보기 프로그램도 베스트20개, 최신작20개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불필요한 선택을 최소화했다. HD급 화질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freemium(free+premium)’서비스다. 검색하기 전에 묻는다. “지금 이거 궁금하시죠?”
- CRI서비스
포털 검색어 순위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이 TV프로그램에 관련된 내용이다. 지금 나오는 연예인이 누구인지, 그녀가 걸친 멋진 가방이 무엇인지.. 2011년의 시청자들은 TV를 보며 끊임없이 검색한다. ‘pooq’은 시청자가 궁금해할만한 검색어를 미리 파악하여 보여준다. CRI(Contents Related Information)서비스다.
MBC가 특허 출원 중인 기술과 SK커뮤니케이션즈(네이트)의 검색 노하우가 만나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MBC-SBS, 국민 시청권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다
MBC가 내놓은 서비스에 SBS채널이 나온다. 반대로 SBS의 ‘고릴라’서비스에도 MBC의 채널이 나올 예정이다. MBC와 SBS는 각자의 인터넷방송서비스(‘pooq’과 ‘고릴라’)간에 채널을 교차 공급한다.
지상파 두 거인의 통큰 제휴, 시청자는 편하고 즐겁다. MBC, 2006년 라디오 ‘mini’, 2011년 TV ‘pooq’ MBC는 2006년 초, 인터넷으로 라디오를 청취하는 ‘mini’를 내놓으며 한국의 라디오 청취 행태를 바꿔놓았다.
이젠 스마트폰 어플로 라디오를 청취하고 방송 중 제작진에게 문자를 보내는 습관이 낯설지 않다. 2011년, MBC는 이제 스마트기기의 폭발적 보급과 인터넷망의 진화에 발맞추어 TV를 인터넷에 올려놓았다. ‘pooq’은 TV를 어떻게 바꿔놓을까?
■ ‘pooq’ 서비스 이용 방법 (10월 1일 이후)
PC :
www.pooq.kr 또는
www.pooq.co.kr 접속
안드로이드폰 및 안드로이드 태블릿 :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어플 다운로드
아이폰 및 아이패드 :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10월 초 등록 예정)
■ 문의 : MBC 글로벌사업본부 IP기반방송운영팀 임재윤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