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100분 토론] ‘안철수 현상’, 우리 정치는?
내용


추석민심은 민심의 풍향계이다. 특히 이번 추석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불어온, 이른바 ‘안철수 바람’의 실체와 예정된 각종 선거에 대한 전망 등이 인구에 회자했을 법하다.


정치권은 여야 모두,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갑작스러운 ‘안철수 바람’에 놀라워하면서도, 단일화 이후 선거와 정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전망에는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기성 정치권에 대한 실망과 염증에서 비롯된 현재의 현상이 당분간 지속되면서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가 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거품은 꺼지고 사그라질 것이라는 전망 역시 존재한다.


한편, 너무 일찍 불이 붙은 선거정국 때문에 18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재 각종 인사청문회와 쟁점 법안을 두고 여야가 첨예한 기싸움을 벌이곤 있지만, ‘선거’를 앞두고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100분 토론]에서는 여야 정치권과 전문가들은 이번 추석민심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그리고 높은 물가와 실업률에 허덕이는 민생을 위한 정치권의 역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논의해 본다.



출연패널

- 이혜훈 한나라당 국회의원

- 전병헌 민주당 국회의원

- 김형준 명지대 인문교양학 교수

-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


담    당 : 보도제작1부 오정환 부장, 박상후 차장, 김영주 PD, 김연수 작가

문    의 : 홍보국 최수진

예약일시 2011-09-14 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