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MBC 100분 토론] 중수부, 폐지냐 존치냐
내용
* 방송 : 2011년 6월 9일(목) 밤 12시 10분 

주제 : 중수부, 폐지냐 존치냐

기획의도
지난 3월 국회 사법개혁특위 6인 소위원회에서 합의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수사권 폐지안’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 김준규 검찰총장이 "항해가 잘못되면 선장이 책임지면 되지 배까지 침몰시킬 이유가 없다"며 중수부 폐지에 공식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날, 청와대도 “중수부 폐지는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검찰을 통치수단으로 이용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중을 나타낸 것"이라며 청와대와 검찰의 '막후 빅딜설'을 제기하는 등 공세에 나섰다. 반면, 한나라당 일부에서는 “중수부 폐지론이 저축은행 사건에 대한 은폐 의혹을 살 수 있다”며 폐지 반대론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검찰 그리고 정치권간의 갈등 양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검찰 총장의 명령을 받아 직접 수사를 하는 특수 수사 기관으로 1981년에 설립된 중수부는 대통령 측근 비리와 불법대선자금 등으로 ‘성역 없는 수사의 대명사’로 불리며 ‘검찰의 상징’이였다. 하지만 ‘박연차 게이트’ 등 정권 교체 때마다 불거지는 전임정권에 대한 보복사정으로 정치 편향성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끊임없이 폐지론이 제기돼 왔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산 권력’에는 약한 권력의 시녀인가? 우리 사회 부패와 거악에 맞서는 비리 수사의 본산인가?
[MBC 100분토론]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는 ‘대검 중수부 폐지 논란을 공론의 장에 올린다. 여야 국회의원, 법조인들과 함께 할 이번 토론에서는 ‘대검 중수부’의 공과를 집중 파헤쳐 보고, ‘중수부 폐지’에 대한 판단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출연패널
- 장윤석 한나라당 국회의원,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 김동철 민주당 국회의원,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
- 김주덕 변호사 
- 김인회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담당 : 보도제작1부 오정환 부장, 박상후 차장, 박세미 PD, 조남인 작가

문의 : 홍보부 이은형
예약일시 2011-06-08 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