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효진, 오달수, 나문희, 박철민, 올라이즈 밴드 우승민, MBC 주말 뉴스데스크 기상캐스터 정혜경, 정찬 등 대거 다큐 참여
-이성주 기자 <전화, 나와 당신의 이야기>연출하며 직접 작사 작곡 음악 삽입, 조주기능사(술)자격증 가진 조승원 기자 <술>연출하며, 술관련 책 낸 문화평론가 임범 씨와 공동 연출
‘하이브리드 다큐란 이런 것‘
기존의 딱딱하고 리얼리티만 살아있는 다큐가 아니다.
MBC가 창사 50주년을 맞아 특별기획중인 다큐 시리즈 <타임>에는 그동안 방송에서 실험하지 않았던 다양한 제작진과 출연진, 기법이 하이브리드하게 접목될 예정이다.
먼저 이번 시리즈 다큐에 대중 문화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공효진, 나문희, 오달수, 박철민 등 명품 연기를 선보이고 있는 배우들이 내레이션과 연기를 통해 다큐멘터리<타임>에 함께 한다.
1편으로 방영될 <새드 무비를 아시나요?>의 내레이터는 공효진. MBC 수목드라마 <최고의 사랑>에서 로맨틱 코미디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그녀가 솔직하고 발랄한 목소리로 지난 50년간 연애의 달라진 행태를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새드 무비를 아시나요?>에 삽입된 뮤직비디오에는 개그맨 김병만이 능청스러운 웨이터로 카메오 출연을 했으며, 신인배우 남경민(윤다훈의 딸) 등이 출연해 신인답지 않은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였다.
배우 박철민은 그가 출연했던 영화 <시라노; 연애조작단>의 감독 김현석이 제작한 페이크 다큐 <돈>의 내레이터로 참여했다. <돈>은 한 인물이 자신의 전재산을 건물 옥상에서 뿌리려 하는 사연을 추적하며 돈이 원인이 된 우스꽝스러운 실제 사건들을 소개한 다큐다.
배우 박철민과 영화 <시라노; 연애조작단>에 함께 출연했고, <마이 블랙 미니 드레스> <부당거래> 등에서 단역과 조연으로 얼굴을 알린 배우 이미도 역시 김현석 감독의 다큐 <돈>에 출연했다.
‘술’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한국 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한 다큐 <술에 대하여>에는 충무로의 씬스틸러 오달수와 올라이즈 밴드 우승민이 함께 했다.
<술에 대하여>는 독특하게 드라마타이즈가 다큐 본편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장치이면서, 동시에 단락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기존 드라마 수준의 다큐 드라마타이즈를 촬영했는데, 코믹부터 스릴러·액션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는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오달수와 유쾌한 마스크에 걸쭉한 부산 사투리를 구사하는 가수 우승민을 주인공으로 캐스팅했다. MBC 주말 뉴스데스크의 기상캐스터 정혜경 역시 깜짝 출연으로 얼굴을 알렸다. 특히 오달수는 <술에 대하여> 내레이션에도 참여해 구수하고 푸근한 목소리를 선보였다.
이 외에도 차기작으로 첩보영화를 준비하던 류승완 감독이 연출한 다큐 <간첩>에서는 시사주간지의 주진우 기자와 함께 직접 간첩을 잡겠다고 나선 류승완 감독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홍대 여신 ‘요조’가 내레이터로 참여한 <전화, 나와 당신의 이야기>에서는 배우 정찬이 오랜만에 카메오로 얼굴을 비췄다.
오늘을 사는 한국인들이 감추고 싶어하는, 또 알고 싶어하는 비밀들을 다룬 <비밀>에서는 MBC 성우 공채 1기 출신 나문희의 내레이션 연기를 감상할 수 있다.
기자들이 연출을 맡는 점도 눈길을 끈다. 직접 작사 작곡한 곡을 자신이 연출하는 <전화, 나와 당신의 이야기>에서 선보이는 이성주 기자, 술의 전문가로 조주 기능사 자격증을 가진 조승원 기자는 <술꾼의 품격>을 쓴 문화평론가 임범 씨와 공동 연출로 <술에 대하여>를 제작하고 있다.
이명세, 김현석, 권칠인, 류승완 등 유명 영화감독들과 신수원 여성영화감독이 한 프로그램 씩 다큐를 제작하는 시도도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각자 TV에서 방영되는 첫 다큐를 찍게될 예정인데, 영화 제작팀들이 방송기술과 접목해 새로운 공동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우호 팀장은 “<타임>은 ‘1961년부터 시작되는 지난 50년이 진정한 근대화가 열리는 한국의 진짜 현대사로 볼 수 있는 시기다. <타임>이 찍고 싶은 방점은 ‘어제’가 아니라 ‘오늘’과 ‘내일’이 될 수도 있다. 오늘 우리의 삶에 대한 진솔한 성찰을 위해 ‘어제’를 하나하나 끄집어 내 되돌아 보는 방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MBC 50주년 특집 다큐시리즈 <타임>은 배우 공효진이 내레이션을 맡은 ‘새드 무비를 아시나요?’를 시작으로 오는 6월 2일 밤 11시 5분부터 매주 1편씩 방송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