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존 디. 존슨 미8군 사령관 전격 출연
내용

 

문화방송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존 디. 존슨(John D. Johnson) 미8군 사령관(중장)이 26일 출연하여, 최근 파장이 커지고 있는 주한미군의 고엽제 매립의혹과 관련된 인터뷰를 진행한다.

 

주한미군의 고엽제 매립 의혹은 지난 16일 스티브 하우스 씨 등 전 주한미군 3명이 미국 애리조나의 한 지역방송에 출연해 폭로한 이후 한미 양국의 주요현안으로 떠올랐으며, 미국 정부도 "최고 수준의 관심을 갖고 조사를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현재까지 한미 양국은 이 문제에 대해 공동조사에 나서기로 하는 등 신속한 대응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사전조사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전직 군무원 등에 의해 추가 매립의혹이 제기되고, 또 다른 전 주한미군이 "과거에 또 다른 유해 화학물질을 매립했다"고 수 년 전에 폭로한 내용이 이번 일을 계기로 다시 알려지면서 사건은 일파만파에 이르고 있다.


일부에서는 주한 미군기지 전반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주한미군 최고책임자 가운데 한 사람인 존슨 미8군 사령관이 이번 사건에 대해 어떤 발언을 할지 주목된다. 


<손석희의 시선집중>은 지난 23일 아침, 최초 폭로자인 스티브 하우스 씨를 애리조나 현지 통화로 인터뷰한 바 있으며, 이후 주한미군 측에도 인터뷰에 응할 것을 요청해왔다. 


미8군 측은 당초 공보관이 인터뷰에 응할 것을 검토해 왔으나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존 디. 존슨 미8군 사령관의 출연을 전격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터뷰 내용의 정확성을 위해 제작진은 존슨 사령관이 전화 녹음이 아닌 스튜디오 생방송에 출연해 줄 것을 요청했고, 미8군 측도 이를 받아들여 손석희 진행자와의 대면 인터뷰가 이뤄지게 되었다. 


MBC 라디오 표준 FM 95.9MHz를 통해 오는 26일(목) <손석희의 시선집중> 3,4부(오전 7시15분-8시)에 방송된다. 


연출: 이순곤, 정영선
홍보: 강정국

예약일시 2011-05-25 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