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는 천안함 1주기를 맞이하여 <그날 이후>를 25일 금요일 오후 4시 10분부터 110분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2010년 3월 26일 밤 9시 22분. 대한민국의 초계함 한 척이 침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총 46명이 사망했고, 원인은 북한 어뢰 공격인 것으로 결론났다. 2010년 3월 26일 오후 9시 22분... 그날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사건 1시간 전,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으로 사건을 재구성한다.
▶ 프로그램명 : 천안함 1주기 특별생방송 <그날 이후>
▶ 진행 : 신 율 (명지대 정외과교수) 최윤영Ann
※ 전문가 패널: 김형준 교수(명지대), 서정민 교수(외대국제지역대학원), 조한범 박사(통일연구원 선임연구원), 하태경 (열린북한방송 대표)
탈북자 패널: 이경화, 자성호(탈북자) 김성은(목사.탈북도우미)
일반인 패널: 천안함 당시 사건 관련자 및 가족
▶ 기획 의도
지난해 3월 26일 오후 9시 22분!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대한민국 해군 소속 초계함 한 척...
갑자기 물기둥이 쏟아 올랐다. 그리고 배는 깊은 황해로 침몰해 갔다. 결국 대한민국 해군 병사 40명이 사망, 6명이 실종됐고, 이 초유의 사태의 원인은 유엔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북한 어뢰의 공격에 의한 것으로 결론났다.
대한민국 소중한 아들을 바다에 묻으면서 나라 전체는 슬픔과 애도의 물결이 넘쳐났고, 북한의 도발에 강력대응하자는 목소리가 커졌다.
그러나 그 상처가 채 아물 사이도 없이 8개월 후인 지난 11월 23일 오후 2시 30분경! 북한의 도발! 대연평도를 향해 170여 발을 포격한 것이다. 우리는 또 군인 2명과 민간인 2명의 목숨을 안타깝게 잃어야했다.
잇따른 북한의 도발은 북한의 3대 권력세습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9.28당대표자 회의를 통해 후계자로 공식화된 김정은. 최근 튀니지 쟈스민 혁명으로 불붙은 세계적인 민주화 운동의 바람은 이집트, 리비아를 넘어 중동 산유국으로 번져가고 있으며 중국정부도 확산방지에 골몰하고 있다. 과연 북한에도 영향을 줄 것인가?
<천안함 1주기>를 맞아 잊혀지고 있는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을 재조명하고 심상치 않은 중동발 민주화 바람은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국내, 해외 현지취재를 통해 예측해 본다.
▶ 주요내용
<1부 천안함 그리고 연평도 사건>
2010년 3월 26일 밤 9시 22분. 대한민국의 초계함 한 척이 침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총 46명이 사망했고, 원인은 북한 어뢰 공격인 것으로 결론났다. 2010년 3월 26일 오후 9시 22분... 그날 무슨 일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사건 1시간 전,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으로 사건을 재구성한다.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장병들의 가족들은 아직도 그 날의 아픔을 잊지 못하고 있다. 그들의 1년 후를 다시 만나본다.
1. 행복했던 예비 군인부부, 산산이 부서진 꿈 - 故 강준 중사
결혼을 한 달 앞두고 예비 남편을 보내야 했던 故 강준 중사의 아내. 군인부부였던 두 사람은 행복한 신혼을 꿈꾸고 있었다. 그러나 천안함 사건으로 인해 남편을 잃은 아내는 지금 현재 해군 부사관으로 근무하며 남편의 빈자리를 메우고 있다.
2. 아버지 없이 돌잔치 한 어린 딸 - 故 심영빈 하사
생후 100일된 딸이 다칠세라 잘 안아 주지도 못했다던 故 심영빈 하사. 아빠 없는 돌잔치를 했던 안타까운 이야기와 그 사이 걸음마를 시작한 딸의 모습을 본다.
3. 살아남은 자의 슬픔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 치료받는 생존장병 김효형씨, 천안함 생존자 58명 중 처음으로 전역한 전준영씨의 입대 동기 故 이상희, 故 이재민, 故 이용상, 故 이상민 하사에 대한 기억과 눈물, 전역한 신은총씨 (당시 최대 부상자), 전역한 김태양씨 (당시 취사병/밤에 불 끄고 잠들지 못할 만큼 고통)를 만난다.
4. 대한민국 내가 지킨다 - 해병대 24시
북한과 근무 中 이상무!!! 불철주야 경계태세에 여념 없는 [해병대 24시]를 밀착 취재한다.
< 2부 천안함 그리고 북한>
튀니지의 국화는 쟈스민이다. 그 이름을 딴 튀니지의 쟈스민 혁명 이후, 이집트를 거쳐 온 민주화 열풍이 리비아를 넘어 중동 산유국으로까지 번져 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바람을 차단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발빠르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북한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가 세계적 관심이 되고 있다.
2부에서는 최근 촬영한 북한영상을 입수해 철의 장막으로 불리는 북한의 실상에 접근해 본다. 또한 중국현지촬영을 통해 이상징후가 파악되고 있는 신의주 등 북한 국경 인근을 취재진이 직접 취재하고 북한의 현재 모습을 다각도로 살펴본다.
또 사선을 넘어 탈북하는 가족들 중국 현지 인터뷰를 통해 탈북경위와 북한의 상황, 그리고 긴박한 탈출 과정을 동행 취재한다.
문의 : 한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