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청취형태의 새바람
팟캐스팅으로 듣는 오디오드라마“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 라디오청취 형태에 새바람이 불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팟캐스팅형식이 그 중 하나다.
최근 팟캐스팅에 맞추어 제작한 프로그램 <배한성배칠수의 고전열전>(월 ~토, 오전 11시 45분 방송)이 팟캐스팅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MBC 라디오의 오디오드라마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은 지난 가을 10월 18일 방송을 시작한 후에 2주일 만에 MBC라디오 표준 FM과 FM4U 전체 프로그램 중에서 팟캐스팅 순위 10위에 올랐고, 한달이 더 지난, 지난 11월 말에는 2위로 올라섰다.
팟캐스팅이란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다운받아 듣는 방식이다.요즘들어 젊은층 뿐아니라 장년층에서도 듣고 있는데 윤현수 (57세)한국저축은행 회장이 그런 청취자 중의 한 사람이다.
윤현수 회장은 “ 고전열전을 팠캐스팅으로 재밌게 듣고 있습니다. 방송이 오전 11시45분에 하므로 방송 시간에는 못들어서집에서 듣습니다. 밤에 자기 전에 여러 편을 팟캐스팅으로 듣습니다. 팟캐스팅으로 고전열전도 듣고, 영어공부도 하고 다른 프로그램도 듣습니다.“ 라고 전했다.
고전열전의 연출을 맡은 김승월 PD는 "고전열전은 팟캐스팅에 맞게 기획된 오디오 드라마입니다" 라고 전했다.
김승월 PD는 “고전열전은 12분 정도로 짧은시간에 웃음과 풍자를 현대적 감각으로 녹여 만듭니다. 고전을 다루면서도, 요즘세태를 풍자합니다. 이야기 흐름도 빠르고, 요즘 취향에 맞는 음악과 효과음향을 적절히 사용하여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청취자 게시판에는, 파일을 다운 받아 듣고 듣고 또 듣는다거나 파일을 다운받아 가족이나 직장동료와 같이 듣는다는 사연이 많습니다. 한번듣기에는 아까운 오디오 드라마 입니다. 해서 스마트 폰 세대에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다.
<배한성 배칠수의고전열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1시45분에서 12시까지 MBC 라디오 표준 FM 95.9MHz에서 들을수 있으며, 현재 <삼국지>편을 방송하고 있다.
*해설: 배한성, 배칠수,
극본: 김도상
연출: 김승월
홍보: 강정국
참고 팟캐스트 인기순위 (11.01 ~ 11.30)
프로그램명
1. 시선집중
2. 고전열전
3. 푸른밤
4. 재미있는라디오
5. 꿈꾸는라디오
6. 두시의데이트 윤도현입니다.
7. 세계도시여행
8. 라디오북클럽
9. 오늘아침 이문세입니다
10. 박혜진이 만난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