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프로덕션은 일본 TBS와 한국 방송 드라마 사상 최초로 한·일 공동 드라마를 제작하기로 합의, 李兢熙 MBC프로덕션 사장과 스나하라 유키오(砂原幸雄) TBS 사장과 각 사 임직원, 제작관계자와 주연 여배우 후카다 교오꼬(深田 恭子)가 참석한 가운데 2월 15일(화) 오후 1시 일본 동경 프린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 날 기자 회견 장에는 100여 명의 내외 신문방송 기자들이 참석, 열띤 취재 경쟁을 벌인다.
이번 한·일 공동 제작 드라마는 2002년 월드컵 공동개최라는 한·일 관계의 역사적인 전환점을 맞아 방송 문화 교류와 사회 전반에 걸친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시발점으로 양국민의 문화적 공감대를 높이고 서로를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하는 기획의도로 만들게 되었다.
드라마 제작은 MBC프로덕션과 TBS가 공동으로 제작비, 프로듀서, 연출, 작가, 기술, 미술 스태프 등 제작 전반에 걸쳐 동등하게 협조하게 되며, 디지털 HD 포맷으로 제작된다. 한국측 MBC 프로덕션의 프로듀서는 <수사반장><전원일기><세월의 더께> 등을 연출한 강병문 프로듀서가, 연출은 청소년 드라마<나><며느리들>을 연출한 배한천 PD가 맡는다.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은 한국에서 여자 주인공은 일본에서 하기로 결정했고, 내용은 두 청춘 남녀가 만나 순수하고 깊은 사랑을 만들어 가면서 한일 양국의 정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그리게 된다.
60분물 4부작으로 제작될 이 드라마는 2002년 초 같은 내용 같은 시간대에 한·일 양국에서 동시에 방송된다. 방송권은 MBC 프로덕션은 한국에서의 방송권을, TBS는 일본에서의 방송권을 각각 가지며 제3국의 방송권과 부대수익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한·일 공동 드라마 제작 일정에 대한 합의 사항과 제작 스태프들의 자세한 프로필은 다음과 같다.
공동 제작의 지향점
2002년 월드컵 한일공동개최를 축하하고 국제 사회에서 한국과 일본의 긴밀한 협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양국의 이해와 협조를 촉진시키기 위해 한국의 MBC프로덕션과 일본의 TBS는 큰 뜻을 모으는데 합의했다.
이에 양사는 드라마를 공동 제작하여 양국에서 방송함으로써 양국민이 정치, 사회 문화적 공감대를 높이고 서로를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는 가교를 만들고자 한다.
특히 이번 한일공동제작은 한일간의 문화교류가 점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일 방송사에 획기적인 대사로 기록될 것이며 한일 문화교류를 활성화시키는 선두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사가 갖고 있는 축적된 제작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 개발함으로써 방송의 국제화를 가속화시키는데 앞장 설 것이다.
이 드라마는 한국과 일본의 평범한 젊은 남녀의 사랑 이야기이다. 그러한 두 사람이 생활 감각의 차이, 역사에 대한 양국의 인식 차이, 언어 문제 그리고 주위의 반대를 무릎 쓰고 사랑의 힘으로 이런 문제들을 극복하면서 맺어지는 모습을 그린다.
한국과 일본의 정예 스태프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이마에 땀을 흘리며 공동 제작한 드라마를 한일 동시 방송함으로써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깊은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야말로 한국과 일본의 새로운 역사의 상징이며 눈을 뗄 수 없는 드라마가 될 것이다.
1. 공동 제작 계약의 일반적 합의 사항
1) MBC 프로덕션과 TBS는 프로듀서, 연출, 작가, 기술, 미술 스태프 등 제작 전반에 걸쳐서 동등하게 공동 협조 아래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내용 - 한국(남)과 일본(여)의 두 청춘 남녀가 만나 순수하고 깊은 사랑을 만들어 나가면서 한일 양국의 정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드라마로 만든다.
3) 방송 길이와 시간 - 방송 분량은 60분물 4부 작으로 방송 시기는 한일 방송 문화 교류가 일반화되는 초기 단계 2002년 초 예정
4) 방송물의 기술적 형식 - Digital HD Format
5) 제작비 - 공동 부담
6) 방송권 - TBS는 일본 내에서의 방송권을, MBC 프로덕션은 한국에서의 방송권을 각각 가지며, 제 3국의 방송권과 부대 수익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
2. 제작 일정표
2000 1월 연출자, 작가 결정
2월 계약
4월 한일 제작 스태프 (PD,연출,작가) 시높 회의(일본)
5월 주인공 공모, 시높 회의(한국)
7월 시높안 초안
8월 시높 보완 , 주인공 확정
9월 시높 보완
10월 시높시스 확정
11월 대본작업, 캐스팅시작
2001 2월 1차대본, 헌팅 및 제작준비
3월 대본 보안, 캐스팅 완료
5월 대본 완성
7월 촬영시작
8월 촬영
9월 촬영
10월 편집 및 포스트 작업
11월 편집 및 포스트 작업
12월 완제품 및 시사
2002 1월
2월 중 방송 예정
3월
3. 주인공(남자: 한국 측) 오디션 형식과 일정
·참가범위: 전국의 방송, 영화, 모델 등 기성 및 신인 모두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형식.
·선발 방법- 1차: 서류 및 사진전형
2차 - 카메라 테스트, 연기 및 대사를 통해 연기력, 개발가능성, 매력 등 심사
3차 - 작품해석력, 개성 넣기 등 세밀한 능력 분석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
·선발 인원 : 주인공 1명 (남자), 주요 배역 투입자 4명 (남자2, 여자2) 등 총 5명
·선발 일정
2000 5월 1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