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100분토론] 부동산, 바닥인가?
내용
기획의도

최근 전셋값 오름세가 심상치 않다. 불과 몇 달 새, 수 천 만원씩 거침없이 뛰는 지역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속이 타들어가는 것은 집 없는 서민들이다. 뛴 가격을 감당하지 못해 서울에서 수도권 외곽과 지방으로 이동하려 해도, 이미 전셋값 급등 현상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물량 자체가 없다는 점이다.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주택소유자들이 월세를 선호하면서 물량이 줄고 있고, 최근 아파트 가격하락에 따라 매매보다는 전세를 선택하는 수요는 늘고 있어, 전세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전셋값의 상승세과 물량 감소는 부동산 가격 상승의 전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강남 일대를 중심으로 아파트 매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동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높아진 전세값 때문에 전세보다는 다시 매매로 전환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반면 부동산 가격하락은 대세이며, 이에 따른 주택시장 구조의 개편은 필수라는 주장도 있다. 이들은 ‘전셋값 상승의 부작용은 공공임대주택의 공급확대와 임대위주의 보금자리 주택 공급 등으로 흡수’하고 ‘추가적인 주택가격 하락을 유도’해, 장기적으로 전세수요를 실거주 수요로 전환시켜야한다고 반박한다.

물량은 없고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올 가을의 전세대란!
무주택 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묘수는 과연 무엇인가?
그리고 지금의 전세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에서는 각계의 부동산 전문가들과 함께,
전셋값 폭등의 원인과 대책 그리고 향후 주택시장의 모습을 전망해 본다.


출연패널

- 김근용 국토연구원 주택토지?건설경제연구본부 본부장
- 홍종학 경원대 경제학과 교수
-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
- 선대인 김광수경제연구소 부소장


홍 보 : 최수진
예약일시 2010-10-20 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