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 |
오지섬의 변신~ “그 섬에서는 무슨 일이~???”
섬 중에서도 오지에 속하고 심지어 지도에도 잘 보이지 않는 작은 섬들! 발리를 능가하는 아름다운 자연풍광과 깨끗한 바다를 간직한 경기도의 작은 섬들이 최근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는데~
그곳은 바로 안산시 풍도와 화성시 국화도 등 네 개의 섬! 그 이유있는 변신을 들어보자.
경기도 최남단 섬! 거주 인구 49명뿐인 국화도!
야생화와 들국화가 많아 이름도 국화도인 이 섬에 동시에 어르신들이 사라지시는 시간이 있다고! 아니! 어르신들은 다 어디로??? 부리나케 뒤를 쫓아가보니! 이것 무슨 풍경이다냐~ 마을회관에 모여 독수리 타법으로 컴퓨터 키보드를 치시는 어르신들!! 육지에서 온 선생님에게 컴퓨터를 배운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이제 이메일 보내는 것 정도야 식은 죽 먹기라는데! 스마트하게 변신한 국화도의 어르신들을 만나본다.
또 다른 오지섬! 풍도!
2010년판 보물지도가 발견됐다? 그곳은 바로 경기도의 네 개의 섬~ 풍도가 최근 보물섬으로 변신했다고!!! 두시간 반동안 배를 타고 들어간 황제성! 그 섬에서 드디어 보물지도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대학생들과 경기도가 “보물섬 문화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낸 새로운 관광보물지도! 작은 섬의 이색카페와! 전설이 내려오는 500년된 은행나무와 더불어 득녀샘까지! 코길, 등길 등 끝이 없는 볼거리가 넘치는 보물섬으로 아트하게 바뀐 풍도! 대학생들이 만들어낸 기적! 그 이유 있는 변신을 들어본다
스마트하고~ 아트하게 변신한 오지섬의 현장을 정성호, 황제성과 함께 찾아가보자.
인생의 17좌를 향해 도전하는 산악인 엄홍길
"여기는 정상이다. 이제 더 이상 올라갈 산이 없다." 세계최초로 히말라야 16좌를 정복한 산악인! 엄홍길 대장. 험난하고 높은 산들을 다녀온 그는 일주일에 한 번씩 꼭 찾아가는 산이 있다. 엄홍길대장의 제2의 고향, 의정부에 있는 원도봉산이 바로 그 곳이다. 세 살 때부터 마흔 살까지 37년간을 원도봉산을 놀이터로 삼고 다녔던 그의 발걸음은 여전히 그 곳을 향하고 있었다. 이렇게 매일같이 산과 함께하는 그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 히말라야를 오르며 산의 신이 자신을 허락해준 것에 대한 보답으로 히말라야에 휴먼스쿨 건립에 도전중이라고. 4000m 고지대에 학교를 건립하는 건 모든 세계구호재단에서도 실패했던 일. 하지만 지난해 5월 5일, 팡보체에 휴먼스쿨은 만들어졌고 지금 그 곳엔 네팔의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고 있다. 그는 학교를 짓는 것이 이번이 끝이 아니라 16좌를 정복한 것처럼, 16개의 학교를 짓는 게 남은 인생의 최대 목표라고.
산과 사람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산악인 엄홍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원곡동의 아이들 ‘다문화 2세의 꿈’
다문화특별지구, 국경 없는 마을인 원곡동!
다문화가정 최대 밀집지역인, 그 곳에서는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이었다. 노래도 1등, 외국어 실력도 1등이 되기 위해 꿈을 키워가고 있는 다문화 아이들을 만나봤다. 피부색은 다르지만 하나된 목소리로 노래하는 “원곡동 다문화 어린이 합창단” 노래를 부르며 즐거움을 찾으며 감성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얼굴은 언제나 스마일~이다. 또한, 이곳에서는 조기 외국어 교육도 한창이다.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엄마 엘레나씨는 6살 된 아들 태완이와 함께 “3개 국어정복하기”에 나섰다.
한국어와 영어는 기본이요~ 엄마의 모국어까지 섭렵하기위해 고군분투하는 태완이!
아직은 서투른 실력이지만 원어민 선생님인 엄마가 항상 옆에 있어 언제나 든든하다고. 그리고 원곡동에만 있는 또 다른 이색학교인 베트남 학교! 엄마의 고향이 베트남인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학교는 언어 이외에도 베트남문화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학생들 중에서 우등생으로 꼽히는 용현, 용태형제는 베트남에 대해 모르는 게 없는 척척박사! 한국 속의 작은 지구촌 마을에서 장차 한국의 인재로 커나갈 ‘원곡동의 아이들’을 만나보자.
세븐데이즈
유난히 길었던 여름과 장마! 그 끝에 찾아온 가을! 가을바람과 함께 나들이를 즐기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그 현장! 파워매거진 소식통, 정성호가 달려갑니다.
* 고양문화재단 공간미술프로젝트 “열린 미술관, 색다른 공간으로의 초대 ” 9월 15일 (수)~10월 24일 (일)
* 작은 프랑스 마을에서 펼쳐지는 “프랑스 영화 축제” 9월11일 (토) ~ 10월 31일 (일) / 가평 쁘띠 프랑스
* 도심속에서 즐기는 거리공연 “제 14회 과천한마당 축제” 9월 29일 (수) ~ 10월 3일 (일)
* 젊음과 열정으로 이뤄지는 “즐겨라 뮤지컬 페스티벌” 9월 25일 (토) ~ 10월 10일 (일)
* 전통을 딛고 미래를 발견하다 “2010 부천무형문화엑스포” 9월 28일 (화) ~ 10월 12일 (화)
* 포천 아트 밸리 군악대와 함께하는 콘서트 9월 11일 (토) ~ 10월 11일 (월)
홍 보 : 최수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