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다문화희망프로젝트] 우리는 한국인_달라도 너무 다른 각국의 태교 문화
내용
*  꿈꾸는 가족  *
캄보디아 소녀 소피아의 특별한 초대

캄보디아에서 온 자매 소피아(13)는 2년 전 한국인과 결혼한 엄마(완디)를 따라 한국으로 들어왔다. 한국말을 전혀 못하던 소피아 자매에게 매일 밤, 아빠(이화연)의 한국어 과외 덕분에 지금은 엄마보다 한국말을 더 잘 한다고...
환경 미화원으로 일하는 아빠와 공장에서 일을 하는 엄마. 아침 일찍 출근하는 엄마와 아빠를 대신해 소피아가 동생 말리까를 돌보고 집안일도 척척 해낸다.

또한 밝은 성격 탓에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만점인 소피아는 동네 골목대장으로 알려져 있다는데~ 이런 소피아가 다소곳해 지는 순간이 있으니 바로 합창단 수업을 할 때! 그녀는 일주일에 한 번, 다문화 합창단 '엔젤 크레용'의 합창 단원으로 변신을 한다. 1년 전, 합창단에 들어왔지만 자매의 실력은 단연 으뜸이라는데~ 소피아는 알토! 말리까는 소프라노에서 자기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에 온지 2년이 지났지만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파티를 열어본 적이 없다는 소피아. 그런 그녀에게 부모님은 특별한 제안을 했다. 한 놀이공원에서 열리는 합창 공연을 잘 치러내면 친구들을 초대해 파티를 열어주기로 한 것.
과연 소피아는 공연을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13살 캄보디아 소녀 소피아의 특별한 초대의 현장을 함께 따라가 본다.

*  슈퍼코리안, 한국정착성공기 *
다문화전도사 바수 무쿨, 이 남자가 사는 법!

신비의 나라, 인도에서 온 바수 무쿨(46)씨. 1989년 요가 ? 명상 교사로 한국과 첫 인연을 맺은 바수 무쿨씨. 요가강사로 40여 개국을 누비며 활동했지만 그가 마지막에 뿌리내린 곳은 대한민국 전라도 광주!
그는 요가 ? 영어 ? 다문화 강사로 몸이 열개라도 모자라는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 2000년 인도인 최초로 귀화해 한국과 인도 문화의 다리 역할을 하며 살아가는 바수 무쿨씨. 그의 일상은 ‘웰빙’ 그 자체이다. 숨 가쁜 일상 속에서도 종종 가족들과 지리산에 오르는 바수 무쿨씨. 요가와 명상으로 심신을 단련하는 것 외에 그가 신경 쓰는 것은 식생활! 끼니때마다 채소 위주의 식단을 고집할 뿐만 아니라 아이의 간식도 직접 만들 정도다. 하지만 바수 무쿨씨가 말하는 진정한 웰빙은 이뿐만이 아니다. 그는 대안학교 청소년들에게 영어 회화와 인도 문화를 가르치고, 소외된 이들을 위한 요가 수업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고 한다.
다문화가족1세대로 이제는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다는 바수 무쿨씨의 일상을 만나본다.

*  문화소통프로젝트 동서남북 *
달라도 너무 다른 각국의 태교 문화

‘10년 스승에게 교육받기보다 10달 배안에서의 가르침이 더 훌륭하다!’
한 사람의 인격을 형성한다고 할만큼 중요한 태교!
한국에서 출산을 준비하는 외국인 엄마들은 어떤 태교를 하고 있을까?

2008년 4월에 결혼한 새색시 무까다스(28/우즈베키스탄) 씨.
3번의 유산을 거쳐 겨우 임신에 성공한 그녀는 출산 한 달을 남겨 놓고 부푼 마음에
들떠 있다. 때문에 누구보다 태교에 열심인데.
하지만 그녀의 태교법엔 남다른 것이 있었으니! 아기가 똑똑해지길 바라는 마음에 시도 때도 없이 아몬드를 먹는가 하면 결혼 초,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유산이 됐다고 생각한 나머지 고향의 짜디짠 소시지와 빵을 입에 달고 산다는데. 죽을 먹어야 산모가 힘이 난다고 생각하는 우즈베키스탄의 전통대로 밥 대신 소금 듬뿍, 기름 듬뿍 들어간 죽을  먹으며 체력 관리 중이라는 그녀. 임신부는 짜고 매운 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한국의 상식과는 달라도 너무 다른 식습관이다.

뿐만 아니라 그녀가 운동으로 선택한 것은 전통 춤이었으니. 만삭의 몸에도 배를 흔드는 그녀를 보는 남편과 시어머니는 혹시나 아기가 잘못될까 노심초사라는데.
더운 걸 못 참아 여름 내내 선풍기와 에어컨을 달고 사는 며느리와, 임신부는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에어컨과 선풍기 끄고 다니는 시어머니의 웃지 못할
숨바꼭질.  

예쁘고 똑똑한 아이를 낳기 위한 엄마들의 좌충우돌 태교법 이야기. 달라도 너무 다른 각국의 태교법을 알아본다.

홍보: 강정국
예약일시 2010-08-30 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