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PRESS RELEASE
내용 보기
제목 [지금그곳에가면] “ 여름철 웰빙 여행 ” - 전북 부안 편-
내용
“ 여름철 웰빙 여행 ” - 전북 부안 편-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제철 최고의 여행을 인증하는 <명품여행, 지금 그곳에 가면>!
김수정 아나운서와 나승열 사진작가가 함께 떠나는 전북 부안으로의 여행!
인증단은 토박이들이 추천한 여행코스를 찾아가 그 실제 만족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부안의 명품여행코스는 과연 어디일까?

▶ 첫 번째 코스 - 검붉은 유혹~ 부안을 대표하는 웰빙 식품, 오디의 모든 것!

변산반도에 위치한 전북 부안군. 예로부터 ‘생거부안’, ‘맛의 고장’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다는데~ 최근 부안을 웰빙 지역으로 알리는데 큰 몫을 한 특산품이 있으니, 바로 뽕나무 열매, 오디! 전국 생산량의 20% 차지, 약 2000여 톤의 오디를 생산하는 부안군! 연간 600억대의 매출을 기록하는 오디는 농가의 효자작목이다. 블랙 푸드로 급부상한 오디! 동의보감에 ‘오디는 백발을 검게 하고 노화 방지를 돕는다’라고 나와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그 효능을 인정받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시력개선, 혈당강하 등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다량 함유된 것까지 밝혀지면서 그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오르는데~ 검붉은 오디를 따러 오디 농가를 찾아간 인증단! 따는 오디마다 입으로 들어가기 바쁜데~ 몇 개 먹지도 않았는데 입 주위가 검게 물들어 버린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오디, 특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부안에서만 맛볼 수 있는 오디 별미가 넘쳐난다는데~ 오디 주는 기본, 면은 물론 국물도 붉은 빛을 내는 오디냉면에 스테미너에 좋다는 장어에 오디소스를 곁들인 장어구이까지~ 새콤달콤한 오디의 향연 속으로 들어가 보자!

▶ 두 번째 코스 - 부안의 얼굴, 곰소염전, 그리고 죽염을 만나다!

전북에서 유일한 염전을 가지고 있는 부안 곰소.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곰소의 천일염은 다른 소금에 비해 짠맛보다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인데~ 어김없이 묵묵히 짠 내 나는 염전에서 하루를 보내는 이들을 만나본다. 그들과 함께 직접 밀대를 밀어보며 소금을 거두는 작업에 힘을 쏟아보는 인증단. 자연의 흐름에 맡긴 채, 수증기가 다 마를 즈음 소금을 거두고 간수를 빼기까지... 인내에 또 인내를 거듭해야 명품 소금이 만들어진다. 또 이 천일염을 가공해서 만든 부안 죽염! 과거에 스님들이 민간요법으로 이 죽염을 사용했다고. 천일염을 3년 이상 자란 대나무통 속에 넣고 황토로 막은 뒤, 고온에서 9번 구워내 만든다는 죽염은 사실 부안에서 처음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지금은 주로 치약재료와 화장품재료, 식용 등으로 사용된다는 죽염. 그 신비한 제작과정을 함께 지켜본다. 세월이 가면 갈수록 진가를 드러내는 곰소소금과 죽염을 맛보러 부안 곰소로 떠나본다!

▶ 세 번째 코스 - 해안 따라 변산반도의 비경을 품안에!
이웃집 놀러가는 기분으로 떠나는 ‘마실길’투어!

제주도엔 올레길! 부안에는 마실길이 있다!! 마실은 ‘마을’을 일컫는 사투리로 옆집에 놀러갈 때, ‘마실간다’라고 표현한다. 그렇게 이름 붙여진 부안의 ‘마실길’. 작년 10월에 조성되어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제법 부안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인증단이 함께 걸어보게 될 제3코스는 변산반도의 백미~ 길 위에서 적벽강, 격포리 후박나무 군락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널려 있는 셈. ‘중국의 적벽강만큼 경치가 뛰어나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는 부안의 적벽강은 붉은 암반과 절벽이 해안선을 이루는 절경은 그야말로 한 폭의 그림 같은데~ 그러나 이곳에 감춰진 매력이 있다! 바로 밀물, 썰물에 따라 길이 달라진다는 것. 썰물엔 물 빠진 펄로, 밀물 때는 절벽 위 오솔길로 걸어보는 마실길~ 마실길에서 잠시 목을 축이고자 들린 집에서 반갑게 맞이해주신 할머니와의 짧은 만남. 그 아쉬운 만남을 뒤로 하고 계속 해안선을 따라 걷다가 만나게 된 격포리 인근에 있는 후박나무 군락지. 13그루의 후박나무가 모여서 자라고 있는데 거센 바닷바람을 막아주는 방파제의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길 위에는 이야기가 있고 그 이야기 속에는 늘 사람이 있다. 마실길에서 만들어지는 특별한 풍경 속으로 들어가 보자!!!

한국관광공사가 인증하는 대한민국 명품 여행! 지금 딱! 즐길 수 있는 우리 땅 최고의 명품을 찾아가는 여정. MBC <명품여행, 지금 그곳에 가면> 2010년 7월 21일 수요일 오후 5시 20분에 방송됩니다!

홍 보 : 최수진
예약일시 2010-07-19 16:51